특별회비 500만원 이상 납부한 회원 27%가 투표권 60% 차지
쏠림 심해… '돈선거' 비난도

 [충주=이현기자]충주상공회의소가 새 회장 선출의 사전절차인 19대 의원선거에 착수했지만, 투표권 쏠림현상으로 소수 회원들만의 잔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충주상의는 3일 의원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오는 16일 의원선거에서 의원을 뽑고, 23일 의원총회를 열어 새 회장 등 차기 임원진을 선출하게 된다.


 3년마다 돌아오는 회장선거는 1963년 상의 창립 이후 50여 년간 무투표 추대 형식으로 이뤄져 왔지만, 올해는 양상이 다르다. 적어도 3명 이상의 후보가 출마의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상 최초의 투표 실시가 예상된다.


 또 적자 운영과 제천 분리 추진, 충주지역의 역동적 경영환경 변화 등 안팎으로 쇄신과 변화의 요구가 가해지면서, 누가 수장이 될 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공개된 선거인명부에서 이번 선거 양상을 엿볼 수 있다.


 회장 선거는 의원총회에서 이뤄지므로, 지지 의원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선거인명부 상 회원과 회비 납부액에 따른 투표권 수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명부상 선거인은 지난해보다 늘어난 105명으로 집계됐고, 이들이 납부한 회비도 일반회비와 투표권 추가 확보를 위한 특별회비를 포함해 상당액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회비 50만 원의 10배인 500만 원 이상을 납부한 회원이 29명(27%)이고, 이들의 투표권 합이 전체 투표권의 60%에 달해 사실상 선거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욱이 이것이 특별회비 납부액의 대폭적인 증가로 인한 것이라면 '돈 선거'라는 비난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상의 사무국은 회비 납부내역 공개를 거부해, 쇄신과 변화가 요구되는 이번 선거의 의미를 반감시키고 있다.


 시민 김모씨(55)는 "지역경제 발전의 전환점에 선 충주에서 상의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면서 "공정한 과정을 거쳐 회장이 선출되도록 투명한 선거과정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