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소각시설 주민협의체
후보명단 제출 기간 북유럽行
주민간 갈등 중재 뒷짐 비난

▲ 휴암동 소각시설 1호기 주변영향권 마을회장과 주민감시원들이 30일 오후 청주권 광역소각장 반입 쓰레기에 음식물 쓰레기 등 이물질이 섞여있다며 검사하고 있다. /배훈식기자

[충청일보 나봉덕기자] 청주권광역소각시설(흥덕구 휴암동)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을 놓고 주민간 갈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중재해야 할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들은 해외연수를 떠나 물의를 빚고 있다.

주민협의체가 추천해 청주시가 위촉한 감시요원 3명은 30일 청주권역소각시설에을 방문해 폐기물 반입 적정성, 적정 처리 여부 등을 점검했다.

표면적으로는 이들의 행위가 법에 따른 정당한 행위였지만 시는 일종의 실력행사라고 판단했다.

일일 소각용량 200t을 초과했다는 이유로 보관 장소로 갈 쓰레기 반입까지 저지했기 때문이다.

평소 까다롭게 검사를 하지 않던 감시요원이 이날 유난스러웠던 건 소각시설 2호기 증설과 관련해 불거진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뜻이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게 시의 판단이다.

감시요원은 기존 소각시설 1호기 영향권 마을인 휴암동 7통 3, 4반 주민이다.

이 주민들이 소각시설 2호기 증설로 환경영향 지역에 새로 포함된 휴암동 7통 1, 2반 주민들과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는 중이다.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지 및 주변지원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민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으면 주민지원금 지급 등 행정절차가 진행되지 않는다.

앞서 3, 4반 주민들은 지난달 10일 협의체위원 후보명단을 청주시의회에 제출했으나 반송됐다.

2호기 영향권으로 포함된 1, 2반 주민은 위원 후보로 포함되지 않아 주민 대표인 통장에게 위원 후보를 선임을 요청하라는 이유에서였다.

청주시의 한 관계자는 "청주시의회에서 후보명단을 반송하지 않고 주민 간 의견조율을 해 나갔다면 지금과 같은 갈등을 없을 수도 있다"고 귀띔 했다.

주민 간 의견이 좁혀지지 않자 시는 지난 17일 주민지원협의체 구성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이 간담회에는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들과 관련 공무원, 각 반의 주민대표가 참여했다.

이들은 31일까지 합의된 협의체위원 후보명단을 시의회 제출하기로 했다.

하지만 협의체위원 후보명단을 검토해야 할 도시건설위는 지난 27일 8박10일 일정의 북유럽 해외연수를 떠났다.

관계자들은 31일까지 주민들이 합의된 위원후보를 낼 가능성을 적다고 관측하고 있지만, 합의가 이뤄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관련 시의원들은 해외연수를 떠나 직무유기 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다.

휴암 7통 3, 4반의 한 주민은 "2009년부터 주민들이 협의체위원 후보를 추천했는데 이제 와서 통장에게 협의체위원 후보를 선입하라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시 관계자는 "환경부와 법률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 결과 다른 지자체에서 2개의 주민지원협의체를 구성한 예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우선 하나로 합의된 주민지원협의체를 구성한 후 나머지 문제를 논의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