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안창현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내분에 휩싸인 당의 혁신과 화합이라는 중임을 맡게 될 혁신위원장에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을 선임했다.

문 대표와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열고 김상곤 전 교육감의 혁신위원장 수락을 발표했다.

문 대표는 “김상곤 전 교육감님을 우리 당의 혁신위원장으로 모실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아주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일을 맡는 어려운 결단을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김상곤 전 교육감님은 민주주의의 큰 힘이 되었었고, 또 교육혁신을 성공시키신 분이다. 개혁성에 의해서 훌륭한 인품과 경륜을 겸비하신 분”이라며 “김상곤 전 교육감님께서 국민들의눈높이에서 국민들이 바라는 우리 당의 혁신을 과감하게, 그리고 담대하게 이끌어 주실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주변에서 말씀을 전해 듣고 저에게 누군가가 위원장 자리는 독배나 다름없다, 그리고 혁신이 그렇게 쉽게 될 수 있는 게 아니다 하는 말씀들을 하셨다. 어쩌면 맞는 말일 수 있다”며 “그런데 저는 반드시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이 명백하다는 것을 생각했다.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롭게 태어나야 국민과 당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제1야당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의 정치가 바로설 수 있기 때문”이라고 수락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이어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여러분, 여러분과 함께 한국 정치의 미래를 위해서, 그리고 새정치민주연합의 훌륭한 발전을 위해서 함께 혁신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들, 그리고 각계각층 모든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그야말로 미래지향적이고 대중적이고 민주적인 혁신안을 만들어서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