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6월 7일


대전시가 충북의 남부인 보은 옥천 영동군을 포함한 인접 8개 시·군의 상생 발전을 위해 '8개 시·군 공동발전 실무협의회'를 지난달 열었다고 한다.

이 실무협의회에서는 28개에 달하는 상호 협력과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도 있었다는 것이다.

충북에서 소외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남부 3개군으로써는 매우 반가운 협의회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지역의 주민들은 대전 개발권에 속할 경우, 반사이익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대전시가 제안한 상생전략은 비교적 땅값이 저렴한 남부권을 대전의 개발권역에 포함시켜 수도권 기업과 대학 등을 유치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도의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을리 없다. 생활권이 대전과 가깝다고 하지만 엄연히 광역자치단체가 다른데 충북의 군까지 대전이 나서 간섭하는 것 같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시도가 대전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 통합으로 이어져 자칫 도세를 위축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도 한다.

사실 지금의 충북도 정책은 청주 청원을 위한 정책이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든다는 비난을 받는다. 수도권 과밀을 나무랄것이 아니라 충북도를 놓고 보면 청주 청원권 비대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정우택 지사는 남부, 북부권을 포함한 충북 균형발전을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남부와 북부에 이렇다할 가시적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

남부권의 경우 인구 감소는 해마다 이어져 2007년 4월 말 현재 3개군을 합쳐 14만명 선을 유지하고 있다. 북부권의 제천시는 혁신도시 분산 배치가 물건너가 크게 낙담하고 있다.

이때문에 남부는 대전권에 의지하고 싶을것이고 제천은 차라리 강원도로 가겠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제천시의 입장에서는 원주시와 동반 발전을 위해 윈윈전략도 펼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원주시는 제2의 강원도청 임을 자처하며 기업도시 건설 등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80~90년대만 하더라도 제천과 비슷한 시세를 유지했지만 지금은 사정이 크게 다르다.

이제 충북도가 남부권과 북부권에 대한 발전대책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마련해야 할때인 것 같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