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나가 충청대 교수] 오는 9월 8일 일본 자유민주당의 총재 선거가 치러지는데 아직까지 입후보한 사람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현 총리 밖에 없다고 한다.

자민당 안의 계파들도 모두 아베 총리를 지지하고 있다고 한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는 일본에서는 여당의 총재가 바로 총리직을 수행하게 되어 있으니 이대로라면 아베 총리가 앞으로 3년 더 일본의 국가원수로서 국정을 맡게 된다는 이야기다.

자민당은 참의원, 중의원 합쳐서 의원수가 400명이 넘는다.

아베노믹스를 통해 경제를 조금 살려 놓았을지는 모르지만 취임 이래 한국, 중국 등 근린 국가와 첨예한 대립관계를 전혀 풀지 못하고 있는 아베 총리에 도전장을 던질 기개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빈약하고 한심한 일본 민주주의의 현주소라 해야 할 것이다.

지난 6월 15일, 하세가와(長谷川 恭男) 와세다대학 교수와 고바야시(小林 節慶) 케이오대학 명예교수가 현 정권이 추진하는 안전보장 법안을 가리켜서 이는 평화를 최고의 가치로 삼아 국제분쟁의 해결 수단으로서 무력행사를 포기할 것을 명기한 헌법 9조를 훼손하는 처사로서 명백한 헌법위반이라는 견해를 밝히고 "헌법을 무시한 정치를 계속한다면 그것은 독재의 시작"이라고 통렬하게 비판했다.

그 뒤에 이와 같은 움직임이 점점 더 커져서 현재 '안보 법안에 반대하는 학자들의 모임'으로 발전했고, 전국 100개 이상의 대학에서 학자, 교수, 대학생 등, 일본의 양심적인 유식자, 지식인들이 적극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나카노(中野 晃一) 죠치대학 교수는 제2차 세계대전 때 군사정권의 시녀 역할을 하다 일본을 패전의 비극으로 몰아넣는 데 가담했던 저널리즘이 지금 또다시 의도적인 침묵과 편파보도로 아베 정권의 폭주를 방조하고 있다고 언론의 책임을 추궁한다.

평소 좀처럼 정치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 스스로 '논포리(nonpolitical)'임을 자초하는 일본 국민들이 평화 헌법 수호를 위해 연대하고 집단행동 나선다는 이 사실 하나만 보아도 아베 총리의 안보정책에 일본인들이 얼마나 심각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아베 총리여, '적극적 평화주의'라는 요사한 입놀림으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라!

저렴한 민족주의에 기대어 국민의 애국심을 담보로 더 이상 무모한 모험을 하지 말란 말이다.

나도 일본인이고, 내가 태어나고, 부모형제가 사는 조국 일본을 열렬히 사랑하지만 진정한 애국이란 과거에 잘못을 저지른 사실이 있다면 겸허히 그것을 받아들이고, 뉘우치고 반성해 죄를 씻고 후대에 떳떳한 나라를 물려주는 일이라 생각한다.

Stop Abe! 나는 평화를 사랑하는 일본인의 한 사람으로서 아베 당신을 규탄하고 거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