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6월 12일

대전시가 지난 3월부터 추진 중인 '자전거 타기 좋은 고장' 사업이 다른 자치단체들로 부터 적잖은 주목을 받고 있다.

대전시는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을 '자전거의 날'로 지정하고 본청을 비롯해 산하 5개 자치구청, 산하 모든기관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출·퇴근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비록 자전거 이용횟수가 한달에 1회 이상으로 상징적 수준이란 지적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직원 누구나가 의무적으로 지켜야 한다는 점에서 자전거 도시 정책에 대한 시의 의지를 엿볼수 있다.

이와함께 대전시가 다음달 부터는 출퇴근 거리가 3㎞ 이내인 직원들에게는 청내에 차량 주차를 전면 금지시킬 방침으로 성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천명의 공직자들이 자전거를 이용해 이처럼 출·퇴근을 할 경우 시가지의 정체현상 해소에 기여할 것이다. 또 녹색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효성이 가미된 정책은 현실 인식의 산물이란 점에서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실무자들의 현장경험에 대한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무리가 아니다.

그러나 자전거 타기운동 역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일과성 걸치레 행사로 전락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과거 충청권의 몇몇 기초자치단체에서 의욕적으로 시도했던 출퇴근 때 자전거타기 운동이나 대중교통 활용 캠페인도 진행과정에서 흐지부지 되지 않았는가.

그리고 차량 요일제 역시 시행초기 부터 자치단체 청사 주변에 줄지어 늘어선 공무원 주차차량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아무리 좋은 취지를 갖고 시작된 시책이나 캠페인도 강요 만으로는 실효성을 담보할수 없는 노릇이다.

자발적인 참여의지와 함께 확실하고도 적절한 후속 대안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대전시가 추진중인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설치대 등의 기반시설 설치 및 확충 방안이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공직자들 뿐 아니라 모든 주민들이 자전거 타기 운동이 일상생활속에 정착될 수 있도록 우선 공직자들의 인식개선과 함께 솔선수범이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