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 뉴스 보기 싫다. 나오는 말마다 모두 남 탓이다. 자기 탓은 하나도 없다. 스트레스 퍽퍽 쌓이는 것을 알아서 그런 지 어느 분이 필자에게 카톡으로 다음과 같은 글을 보내왔다. 한마디로 재미있다. 먼저 링컨 대통령, 링컨은 원숭이를 닮은 듯한 외모로 인해 못생겼다는 지적을 자주 받았다.

중요한 유세에서 상대 후보가 링컨에게 "당신은 두 얼굴을 가진 이중인격자"라고 하자 링컨은 "내가 정말 두 얼굴을 가졌다면 이 중요한 자리에 왜 하필 못생긴 얼굴을 가지고 나왔겠습니까?" 라고 말했다. 링컨은 이 유머 덕분에 그 곳에 있는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만들 수 있었다.

또 하나, 링컨과 그의 부인 메리는 성격 차이로 종종 갈등이 있었다. 링컨은 성격이 조용하고 신중한 반면 메리는 약간 충동적이고 신경질이 많은 편이었다. 링컨이 변호사로 일하던 시절 메리가 평소대로 생선가게 주인에게 신경질을 부리면서 짜증스럽게 말했다. 생선 가게 주인은 불쾌한 표정을 지으며 남편인 링컨에게 항의를 했다. 링컨은 가게 주인의 어깨에 손을 얹고 조용히 부탁했다. "나는 15년 동안 참고 지금까지 살아 왔습니다. 주인 양반께서는 15분 동안이니 그냥 좀 참아주십시오."

다음은 처칠 수상, 의회에 참석했던 처칠이 급한 볼일로 화장실에 갔다. 마침 걸핏하면 사사건건 물고 늘어지는 노동당 당수가 먼저 와서 일을 보고 있었다. 처칠은 멀찌감치 떨어져서 일을 봤다. 노동당 당수가 "총리, 왜 날 피하시오?" 하고 묻자, "당신네들은 큰 것만 보면 무조건 국유화해야 한다고 하잖소?" 또 다른 처칠 일화, 여든이 넘은 처칠이 어느 모임에 참석 했을 때, 그의 바지 지퍼가 열려있는 것을 보고 한 여인이 말했다. "바지 지퍼가 열렸군요" 처칠은 당황하지 않고 말했다. "걱정 마세요, 죽은 새는 결코 새장 밖으로 나올 수 없으니까요"

늦잠 자는 이유
다음은 처칠의 백미, 어느 날 처칠의 늦잠이 도마에 올랐다. "영국은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게으른 정치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정적은 점잖게, 그러나 차갑게 꼬집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처칠은 "글쎄요. 당신도 나처럼 예쁜 부인과 함께 산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힘들꺼요." 기막힌 말이다.

미국 부시대통령의 일화, 수년 전 조지 부시 대통령이 자신의 모교인 예일대 졸업식에서 한 연설이다. "우등상, 최고상을 비롯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졸업생 여러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C학점을 받은 학생여러분께는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엔 여러분도 미합중국의 대통령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고 정주영 회장, 정 회장이 전경연 회장으로 있을 때, 한쪽 눈에 안대를 하고 회의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그 모습을 보고 누군가가 "회장님,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정회장이 즉각 답했다. "아니 오히려 일목요연하게 보이는데" 

유머와 여유
이상에 열거한 분들의 공통점은 유머와 여유다. 여기에 요즘 우리나라 거물급 정치인들의 모습을 대비시켜 보면 어떤 생각이 들까? 이 분들께 위에 열거한 분들의 유머와 여유를 보고 싶다면 내가 미친놈이겠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