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롯데 엔터테인먼트

해어화는 어떤 영화일까?

‘해어화’는 1943년 비운의 시대, 마지막 남은 경성 제일의 기생 학교 ‘대성권번’에서 빼어난 미모와 탁월한 창법으로 최고의 예인으로 불리는 소율(한효주 분)과 심금을 울리는 목소리를 가진 연희(천우희 분), 그리고 당대 최고의 작곡가인 윤우(유연석 분)는 사이에서 벌어지는 내용을 담은 영화다.
 
영화 전체에는 그 시대의 음악인 정가가 아련하게 깔려있다. 여주인공인 한효주와 천우희 역시 직접 정가를 부르며 연기못지 않게 빼어난 노래실력을 뽐내는 것도 역시 놓칠 수 없는 장면들이다.
 
‘해어화’의 한효주는 정가의 명인이다. 그는 당대 최고의 작곡가이자 사랑하는 남자 윤우를 위해 가수가 되고 싶어 하는 역할을 맡았다. 하지만 윤우는 그런 한효주의 마음을 알면서도 천우희의 목소리에 빠져 그녀에게 레코드 발매를 제안한다. 그런 유연석과 천우희의 사연을 알게 된 한효주는 경무국장(박성웅 분)에게 부탁해 레코드 발매를 막고 본인도 가수가 되기 위해 노래를 부른다.

박흥식 감독은 ‘해어화’의 시대적 배경을 1940년대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일본 해방 후 대중 음악계가 황금기를 맞이해 잠깐 동안이나 전성기를 이뤘던 시대이기 때문이다”고 말한 바 있다.

▲ 사진=롯데 엔터테인먼트

‘해어화’ 속 음악을 집중적으로 탐구해보면 당시 유행한 이난영의 '봄 아가씨' '목포의 눈물’ 등을 볼 수 있다. 거기에 현대의 감성을 얹으면서 새롭게 작곡한 ‘조선의 마음’ ‘봄날의 꿈’ 등은 너무 올드하지 않으면서도 시대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재탄생됐다.

특히 천우희가 부르는 ‘조선의 마음’은 그가 직접 작사한 곡이다. 이 곡은 모던함을 살려 기교 없는 노래로 만들어졌다. 천우희는 이에 “노래는 4개월 정도 준비하면서 여러 곡을 시도했다. 나의 목소리와 영화적인 느낌을 위해 많은 곡들을 연습했다"고 털어놨다.

이와 함께 한효주는 극중 한국 고유의 정서가 담긴 정가 ‘일각이’와 ‘일소백미생이’ 등을 직접 부른다. 그는 높은 예술성의 가곡으로 가수가 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같이 ‘해어화’는 배우들 직접 노래와 연주를 선보이면서 당시 정서와 감정을 더욱 진정성 있게 표현한다. 이로 인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배우들의 색다른 모습으로 관개들에게 따뜻하면서도 이색적인 감성을 전달한다.

한편 '말을 이해하는 꽃'이라는 의미로 러닝타임은 120분.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