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부 재출력 지시 인지 못해
선거복 차림 투표 허용 논란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도내 일부 지방선거관리위원회가 중앙선관위의 지시사항 전달은 물론 선거관련 업무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10일 충북도선관위 등에 따르면 중앙선관위는 최종 선거인명부에 출력되는 비고란에 누락된 부분이 있어 10일 오전 11시 이전 출력한 명부에 대해 재출력 하도록 전국 시도 선관위 등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각 시군구 선관위는 해당 읍면동 등에 이같은 사실을 전달해야 하지만 일부 지방선관위가 중앙선관위의 지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전달도 하지 않고 외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주시의 한 공무원은 "구청으로부터 명부를 재출력해야 한다는 연락을 받고 확인을 위해 관할 선관위에 문의하려 했지만 담당자가 자리에 없었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명부 편철을 마치고 퇴근했던 각 시군 공무원들이 다시 출근했는가 하면 유권자가 많은 읍면동은 수많은 양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지방선관위의 업무파악 미숙도 도마에 올랐다. 사전투표가 이뤄진 지난 9일 청주지역 모 후보의 선거운동원이 후보의 기호와 이름이 새겨진 선거운동복을 착용하고 사전투표소를 찾았는데 관할 선관위에서 "투표가 가능하다"는 해석을 내려 투표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는 선거운동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금지행위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를 뒤늦게 알게 된 해당 선관위는 다시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했지만 이미 투표가 이뤄진 뒤여서 문제가 되고 있다.  

청주의 다른 선거구에서는 후보 본인이 선거운동용 복장을 착용하고 투표를 해 이 또한 논란이 되고 있다.도 선관위 관계자는 "후보자 이름이나 기호 등이 들어간 옷을 입고 투표소를 들어가는 것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기 때문에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