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산과 들 온천지가 꽃 대궐이다. 매년 4, 5월이 되면 꽃가루 농도가 높아진다. 기상청에서는 이맘때가 되면 꽃가루 농도 및 위험지수를 공표한다. 위험지수는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의 단계로 표시되는데 그중 매우 높음은 알레르기 민감하게 반응하는 환자는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성으로 비염과 결막염으로 주로 나타난다. 특히 간접적으로 천식의 발병요인이 작용하여 천식환자를 증가시킨다.

 여기에다가 미세먼지까지 가세하여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미세먼지는 기후지정학적로 불어보는 바람의 방향을 살피더라도 대륙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시베리아의 한파가 물러가면 곧바로 중국대륙의 미세먼지가 들이닥친다. 미세먼지는 주로 초봄에 황사에 포함되어 나타났다. 그러나 지금은 계절을 가리지 않는다.

미세먼지는 꽃가루와 마찬가지로 호흡기나 안질환을 발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중국과 몽골의 사막과 황토지대 등에서 발생하여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미세한 흙먼지다. 황사는 모래 속에 포함된 철, 칼륨, 규소 등의 산화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의 산업발달로 인하여 황사에 납, 알루미늄, 카드뮴 등과 같은 중금속성 발암물질이 섞여있기 때문에 그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편서풍을 타고 날아오는 것이다. 황사가 발생하게 되면 1시간당 평균 미세먼지 검출농도가 400~800㎍/㎥ 이상 증가되게 되며, 인체에서 들이마시게 되는 먼지의 양은 황사가 발생하지 않을 때 보다 3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흙먼지 속에 유해물질은 호흡기 질환이나 안질환 등을 유발하게 되고, 또한 항공기나 자동차 등과 같은 정밀한 산업시설물에 대해서도 손실을 발생시키며 농작물의 성장을 방해하기도 한다.

  특히 평소 기침·천식이 심한환자나 만성폐질환을 지닌 환자들은 황사로 인한 비염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비염과 코 막힘으로 인하여 코의 호흡이 불가능하여 입으로만 호흡을 하게 되면 입을 통하여 미세먼지, 바이러스, 세균, 꽃가루 등 알레르기 물질이 바로 폐나 기관지로 들어가도록 하기 때문에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흡연을 하면 미세먼지에 섞인 오염 물질이 폐 깊숙이 들어가고 또 오염물질이 밖으로 배출되기도 힘들기 때문에 황사가 발생할 경우의 흡연은 기관지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상 정보를 미리 확인하여 미세먼지의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꽃가루와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을 때에는 되도록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외부로부터 흙먼지 등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여야 한다. 부득이 외출을 하게 될 경우, 마스크와 긴소매 옷을 착용하는 등 피부노출을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귀가 시엔 옷과 신발 등 착용했던 물건들은 미세먼지 등을 제거한 후 실내에 반입시켜야 한다. 외부활동 후에는 즉시 얼굴과 손 등 노출된 신체부위를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실내에서도 가급적이면 공기청정기를 활용하여 공기를 정화시키고, 자동차 운전 중에는 창문을 열기보다는 실내공기가 순환 되도록 하고 온도조절은 냉·난방장치를 활용하여 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