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대국 면모 갖춰라"
더민주 "업계 피해 줄여야"
국민의당 "보복해선 안 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여야는 4일 미국 사드(THAD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경제·외교적 보복 가능성을 우려하면서도 입장 차를 드러냈다.

여당은 중국을 향해 '대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라고 질책했다.

동시에 야권 일각에서 중국의 보복 조치를 이유로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정치 공세를 강화하려는 데 대해 강한 경계감을 피력했다.

야권에선 정부의 일방적 사드 배치 결정으로 중국의 보복 가능성이 현실화되는 등 대중 관계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사드 배치에 대한 당론 없이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당론으로 사드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사이에 다소 간의 온도 차가 감지된다.

새누리 지상욱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우리의 자위적 방어 체계를 두고 이웃 국가가 이러쿵 저러쿵 얘기하며 인민일보에 보복까지 운운하는 건 친구 관계를 중요시하는 나라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히 친구의 나라 대통령 실명까지 거론하며 보복 운운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춰 달라"고 촉구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야권 일부 인사들이 최근 중국 매체에 사드를 반대한다는 견해를 밝힌 것을 놓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매국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는 노무현 정부 때의 김충환 전 청와대 업무혁신비서관이 최근 중국 인민일보에 사드 배치 반대 기고문을 게재하고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 정책을 담당했던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신화통신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 결정을 비판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더민주는 여전히 신중한 기조를 견지하면서 중국의 보복에 대비해 관련 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당 사드대책위 회의에서 "정부의 사드 배치 발표 이후 국론도 분열되고 있지만 중국의 대응도 심상치 않다"며 "'어∼' 하면서 시간을 보낼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더민주는 오는 8일부터 '사드 반대' 초선 의원 6명이 중국을 방문하는 행보를 놓고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이들 의원들이 당을 대표하지는 않지만 이들의 의견이 중국 측에 전략적으로 이용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에서다.

국민의당은 사드 반대 당론을 재확인하면서도 중국의 보복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중국이 비자 발급 요건을 강화해 우리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한국 단체 관광도 취소되고 있다"며 "중국 기관지 인민일보는 박근혜 대통령 실명을 거론하며 연일 사드 배치를 경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는 사드 배치도 반대하지만 북한의 도발, 중국의 외교적 보복도 반대한다"며 "정부는 정치, 경제, 외교적 안보와 국익을 위한 총체적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