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 정국 초반 기선제압 총력전 기세
우병우·사드·위안부 협상 등 '지뢰' 투성이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20대 국회 출범 이후 첫 번째 정기 국회가 1일 100일 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대통령 선거를 1년여 앞두고 이번 정기 국회에서 여야 3당은 대선 정국 초반 기선 제압을 위해 총력전을 펼 기세다.

새누리당은 이번 정기 국회를 박근혜 정부 후반기 남은 국정 과제를 입법화할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로 여겨 막판 스퍼트를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여소야대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예산 심의와 입법 활동에서 여권의 독주를 저지하고 야권의 정책 기조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각오다.

이에 따라 여야 3당은 정기 국회 초반부터 사활을 건 전면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총선 직후 여야가 결의했던 '협치'가 유명무실해진 가운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각종 의혹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조선업 구조조정 청문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백남기 청문회, 무상보육 예산, 한·일 위안부 협상 등 곳곳이 지뢰밭이어서 상임위 별로 여야 간 전방위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도 상당한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보유하고 국회의장과 국회 예결위원장을 맡았던 지난해 정기 국회 때까지와는 달리 지금은 여당이 소수가 됐고 국회의장과 예결위원장직도 더민주로 넘어갔다.

국회법 개정으로 지난 2014년부터 매년 11월 30일까지 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 예산안이 자동 부의돼 당일 처리됐지만 올해는 지난해처럼 12월 1일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