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타인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치 자신의 인생이 아닌 잠시 빌려 쓰는 삶처럼 말이다. 이 세상에서 소중하지 않은 삶이란 없다. 어느 누구에게든 삶은 매우 소중하고 귀한 것이다. 단 하루만 살다가는 하루살이에게도 삶은 너무도 소중한 것이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 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을 가진 가장 위대한 존재가 바로 사람이다. 그러기에 소중한 것이다. 자신의 생명과 삶에 대해 소중히 여겨야만 한다. 단 한시도 소홀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인생인 것이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만들어가야만 한다. 인생은 남이 대신 살아줄 수 없는 것이다. 어느 누가 도움을 준다 해도 그것은 잠시뿐이다. 영원히 자신의 것이 될 수 없다. 자신의 노력만이 가장 확실한 투자이며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 거저 되는 일은 하나도 없다. 어느 날 우연히 되는 일도 없는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갑자기 성공하고 행복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우연히 쉽게 무언가를 이루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아무리 사소한 것을 이룬다하더라도 그만큼 땀을 흘린 과정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자신은 늘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고 다른 사람은 대부분 너무도 편하고 쉬운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자신의 처지가 힘들고 어려우니 그리 보이는 것이다. 입장을 바꿔놓으면 상대방도 똑같이 생각하기 마련이다. 어느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시련이 없는 사람은 없다. 힘들고 어렵다고 해서 쉽게 포기한다면 이룰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겨야만 한다. 자신과 내면의 싸움은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자신에게 지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을 이기기 위해서는 감정조절을 할 줄 알아야 한다. 화날 일이 있어도 스스로 통제할 줄 알아야 하며 좋은 일이 있다고 너무 들떠 있어도 안 되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감정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세상은 자기 혼자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에 독불장군처럼 살아간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한다. 구성원이 함께 상생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자기 자신과 마음이 맞는 사람은 그리 흔치 않다. 또한 자신의 마음에 쏙 드는 사람을 찾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지구촌의 한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다. 어쩌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만 한다. 다양한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지혜롭고 능력 있는 사람이다. 인간관계도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억지로 만들어갈 수 없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도, 자신의 행복한 인생도 자신 스스로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