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아이들의 두통은 '중병의 신호' 일수도 있고 만성 두통도 적지 않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흔한 증상

실제 10대 이하 소아청소년에게도 두통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질환에 의한 두통도 발생 할 수 있어 주의가 팔요하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급성인지 만성인지, 전구증상 및 발병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두통의 특성이 어떤지, 동반된 증상이 있는지, 두통의 악화 또는 완화요인이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 다양한 두통 유발 원인

소아두통은 급성 두통, 급성 재발성 두통, 만성 비진행성 두통, 만성 진행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두통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누런 콧물이 지속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매사에 의욕이 없으면서 두통을 호소한다면 축농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충치나 치아의 부정교합이 발생해도 두통이 나타난다.

급성 재발성 두통은 편두통을 말하며 양상이 매우 다양해 진단이 어렵다. 보통 통증이 수차례 머리 한쪽에서 리듬을 가지고 맥박이 뛰듯 지끈거리거나 욱신거린다.

편두통이 위험한 것은 뇌혈관 기형, 뇌압 증가, 뇌종양 등의 첫 신호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편두통이 있다면 시간을 지연시키지 말고 정확한 진찰, 진단 및 신경학적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머리 둘레가 압박되는 느낌이 있는 긴장성 두통은 대개 머리가 띵하다는 증상을 호소한다. 이런 경우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면 회복될 수 있다.

이외에도 청소년인 경우는 식사를 걸러 저혈당증이 되거나 불규칙적인 수면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