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탈당 등 요구하던 양측, 오늘 의총서 모여
비박, 서청원·최경환 앞서 "나가라" 요구 계획
친박, 김무성·유승민 윤리위 징계로 제명 시사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을 통과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친박(주류)과 비박(비주류) 간 내전이 임박했다.

내전의 1차전은 정국 현안을 논의할 14일 의원총회가 될 전망이다.

비박(비박근혜)계의 요청으로 열리는 이 날 의총은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가 서로를 향해 계파 핵심 인사들의 탈당을 요구하거나 축출을 공언한 상태에서 처음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이어서 양 측의 정면 충돌이 예상된다.

비박계는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 지도부의 즉각 사퇴와 함께 서청원·최경환 의원과 이 대표를 비롯한 친박 핵심 인사들의 탈당을 면전에서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선 친박계도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의 탈당을 요구하고 만약 탈당하지 않는다면 윤리위원회 징계를 통한 제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날 의총 분위기는 상당히 험악한 가운데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마저 점쳐진다.

이어 오는 16일 원내대표 경선이 '2차 내전'이라면 오는 21일 이정현 대표의 사퇴를 전후해 추대하게 될 비대위원장 문제는 '3차 내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측이 서로 당을 떠나라며 '치킨 게임'을 벌이는 상황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까지 유일한 지도부가 될 원내대표 자리에 누가 앉느냐에 따라 자신들의 정치적 명운이 갈릴 수 있다. 양 측이 촉각을 바짝 곤두세운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앞서 양 측은 13일 조직을 재정비했다.

친박계가 주축인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립 총회를 열었다.

정갑윤 의원, 이인제 전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들은 창립 선언문에서 "위기 앞에 국민과 당을 분열시키는 배신의 정치, 분열의 행태를 타파하고 새누리당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민과 당원이 주인 되는 '재창당 수준'의 완전히 새로운 보수 정당을 만드는 것에 매진하며 어떤 희생도 감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언문에 언급된 '배신의 정치'는 박 대통령이 지난해 6월 당시 유승민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사용한 표현이다.

'분열의 행태'는 김 전 대표와 유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박(비박근혜)계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친박계 주류 지도부는 당 윤리위원회에 친박 인사를 대거 보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른바 '비박계 수괴'로 지목한 김무성·유승민 의원 출당 작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된다.

반면 비주류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해체를 선언하면서 외연을 확장한 새로운 모임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 따른 당 위기 타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15일 12명의 대표자를 비롯, 원내·외 인사 약 80명으로 출범한 지 약 한 달 만에 '발전적 해체'를 선언한 것이다.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이라는 '1차 목적'을 달성한 데 이어 당 내 주류 친박계에 맞서기 위해 비주류는 물론 중도 성향 원내·외 인사들까지 포섭해 세력을 규합하려는 전략적 행보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