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누리 원내대표 경선
양측, 막판 물밑 득표전 주력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을 하루 앞둔 15일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에서 각각 대표 선수로 나선 정우택(청주 상당)·나경원(서울 동작을) 의원은 득표전에 주력했다.

두 의원은 이날 소속 의원들을 직접 만나거나 전화 통화를 하면서 막판 물밑 작업에 전념했다.

이번 경선의 대립 구도는 '화합 대 변화'로 요약된다.

주류 친박 주자인 정 의원은 당의 화합과 통합을 제1의 가치로 내세우며 계파 간 화해와 내부 혁신을 통해 무너져가는 유일 보수정당을 새롭게 재탄생시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정 의원은 "비주류의 정당한 의견은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동행함으로써 보수정권 재창출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이 최근 친박 지도부의 윤리위원회 증원에 비판적 견해를 드러내면서 원내대표 당선 시 원상 복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점도 비박계를 끌어안는 모습을보여 최소한 중립지대의 표를 끌어모으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반면 나 의원은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초래된 보수정당의 위기를 부각시키며 이번 경선이 인물에 대한 호불호가 아닌 새누리당의 생사를 결정짓는 선택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나 의원은 "당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졌고 사느냐 죽느냐의 기로에 있다"면서 "변화 속 화합으로 사당화된 당을 공당화하고 보수 가치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다음 주 들어설 것으로 보이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끌 위원장의 자격에 대해서도 "해체 수준의 재창당을 할 수 있는 분"이라고 규정했다.

이번 경선은 인물보다는 양대 계파의 사활을 건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어 그 파장과 후유증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양대 계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를 기점으로 "당을 함께할 수 없다"며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만큼 선거 결과에 따라 새누리가 분당 국면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결국 이번 경선은 양대 계파의 세력이 팽팽해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가운데 '캐스팅 보트'를 쥐게 된 중립 성향 의원들의 선택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이날 당 내 일각에서 원내대표 합의 추대론과 경선 연기론이 제기돼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