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정우택, 주류 탈당 압박
친박 "개혁 아니라 분열만 조장"
초선은 "힘 실어주자" 움직임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주도하는 당 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들에 대한 '인적 청산' 시도가 성공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친박당이란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인적 청산 카드를 꺼내 든 충남 당진 출신 인 비대위원장은 충북 출신 정 원내대표와 함께 친박 핵심 인사들의 탈당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와병 중이던 인 위원은 3일 서울 여의도 당사로 출근, 친박계는 물론 초선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까지 두루 접촉에 나섰다.

자신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인적 청산이 세간에 알려진 것처럼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게 아니며 규모도 우려만큼 크지 않으리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특히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이 소속 의원 전원에 편지를 보내 '인위적 인적 청산 거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당 대표에 대해 무례한 일이다. 인간 인명진에 대한 무례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인 위원장은 오는 6일까지 친박계 핵심들을 향해 탈당하라며 데드라인을 제시하고 탈당 상황을 지켜본 후 8일 기자 회견을 열겠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인 위원장의 당 내 인적 쇄신 요구와 관련, "어렵고 힘들지만 결단과 희생 없이 개혁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전날 이정현 전 대표의 탈당 결정에 대해 "나라와 당을 위해 어렵고 가슴 아픈 결단을 해준 걸 거듭 높이 평가한다"면서 "이 전 대표가 내린 결단이 당 내 인적 쇄신의 계기가 돼 보수정당이 국민의 사랑을 받는 동력이 되도록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친박계는 인 위원장의 인적 청산이 당의 분열을 조장한다는 인식이 확고해 일촉즉발의 상태가 이어질 전망이다.

친박계 측은 "솔직하게 '누구 누구 나가라'고 지명하지 않고 '알아서 기어라'는 식으로 나온 것"이라며 인 위원장을 성토했다.

애초 인 위원장이 참석할 예정이던 이날 재선 의원들과의 오찬 간담회도 인 위원장이 참석하지 않기로 변경됐다.

지역구 일정 등으로 의원들이 모이기 어렵다는 이유지만 재선 그룹에 적지 않은 친박계와 인 위원장의 불편한 관계를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재선 의원들의 이 같은 기류와 달리 초선 의원 사이에선 '인 위원장에 힘을 실어주자'는 움직임도 감지되는 등 당이 사분오열되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인 위원장과 서 의원 사이에 극적인 타협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서 의원이 '자진 탈당' 의사를 밝혔는데도 인 위원장이 '인적 청산'을 발표한 만큼 약속을 번복한 인 위원장이 이에 유감을 표명한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자신이 마음 먹었던 대로 탈당하되 다른 친박계 의원에 대한 추가 탈당 요구는 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