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탄핵심판결과 발표 앞두고
조기선거 가능성에 준비 나서
시·군 의견 수렴 목록 만들어
충북연구원에 사업 검토 의뢰

[충청일보 김동진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결과가 이르면 2월 말이나 3월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충북도가 지역 현안의 대선 공약 반영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나섰다.

도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지만 조기 대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지역 현안의 대선 공약 반영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는 이를 위해 최근 일선 시·군의 의견을 수렴, 50여 건의 대선 공약 반영 지역 현안 목록을 만들어 충북연구원에 사업 검토를 의뢰했다.

도는 연구원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설 연휴가 끝난 직후인 다음 달 1일 도정 정책자문단 위원회를 소집, 대선 공약에 반영할 핵심 과제 10여 건을 뽑아 각 정당과 유력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할 방침이다.

도는 이와 함께 지역 출신 국회의원을 통해서도 각 당과 후보 캠프를 접촉, 공약으로 채택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23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지역 현안의 대선 공약 반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이 지사는 이날 "대선 정국이 예상보다 앞당겨 질 수 있는 만큼 대선 공약 발굴을 서둘러야 한다"며 "설 연휴 이후에는 각 정당과 후보들에게 대선 공약으로 채택돼야 할 지역 현안을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11일 충북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게 11개 지역 현안 사업을 제시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동서 6축 고속도로 건설, 1·2 충청내륙 고속화 도로 조기 완공,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 중부 내륙철도 조기 완공 및 복선화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이다.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오송바이오복합타운 조성, 밀레니엄 타운 조성, 충북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대청호 국가 생태·휴양 복합관광단지 조성, 진천 융복합형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도 지역 현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