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통합 전격 선언
안철수와 경선 등 부담에도
대권 겨냥 사실상 최후 선택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7일 국민의당과의 통합이라는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

손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당과 통합해 더 나은 정권 교체를 이루겠다"며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전격 선언했다.

지난해 10월 정계 복귀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지 110일 만이다.

당시 복귀 후 장외에 머무르며 개헌을 기치로 한 개혁세력 간 연대 가능성을 타진해오던 손 의장으로서는 결국 원내 3당인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통해 본인의 마지막 정치적 과제인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운 셈이다.

손 의장은 이날  "개혁 세력을 하나로 모아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새로운 나라, 위대한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라며 통합의 의미를 설명했다.

국민의당에는 이미 안철수 전 대표라는 강력한 대권 후보가 존재한다는 점과 개인적으로도 세 번째 당적을 가지는 데 대한 부담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계 복귀 직후 터진 '최순실 게이트'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이은 조기 대선 국면에서 대권 주자로서 자꾸만 존재감을 잃어가며 지지율도 상승 동력을 찾지 못하던 차에 예상보다 다소 이른 시점에 승부수를 던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올해 만 70세가 되는 손 전 대표는 이번 대선을 그간 굴곡진 정치 역정의 마지막 장을 장식할 사실상 최후의 기회로 여겨 각오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