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北미사일 발사에 "강력규탄, 도발엔 응징 따른다"
국민의당, "北정권 제 명 스스로 재촉"
바른정당 "사드 배치 하루 속히 서둘러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북한이 12일 오전 7시 55분쯤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북한 당국의 무모한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 평화와 화해·협력에 역행하는 어리석은 일"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내고 "무모하고 어리석기 짝이 없는 일"이라며 "북한이 이런 식의 도발을 계속한다면 김정은 정권의 앞날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라며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발에는 응징만 따른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해야 한다"며 "군 당국은 철저하고 강력한 대비태세로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김정은 정권이 가뜩이나 불안한 동북아 정세에 또다시 불장난을 해 제 명을 스스로 재촉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같은당 안철수 전 대표는  "유엔 결의 위반이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킨다는 점에서 단호히 규탄한다"며 "저와 국민의당은 안보위기 대응에 초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하루 속히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남경필 경기지사는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심화시키고 북한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킬 뿐"이라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