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청일보 김병한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구제역으로 몸살을 앓고 난 이후 스스로 발족한 사후약방문 식 구제역 대책 시행마저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천안을)의원은 14일 농림축산식품부의 가축방역체계 개선 방안, 구제역 발생 및 방역 추진 상황 및 각종 보도자료에서 드러난 구제역 방역관리대책 분석 결과 구제역 발생은 예견돼 있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말 뿐인 선제적 대응 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한 뒤 백신의 국산화, 즉 한국형 백신 개발과 더불어 국내 생산체계 구축이 뒤늦게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2015년 7월 농림부가 밝힌 가축방역체계 개선방안에 따르면 690억원을 투입해 2018년까지 백신제조공정을 확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대량생산을 위한 공장 건설은 아직까지 위치선정조차도 안된 상태이며 지금부터 예산이 투입된다고 하더라도 2018년 구축은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국형 백신 개발 또한 시급한 실정이다.

예측 방어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발생했던 바이러스와 더불어 주변국의 바이러스 중 유입가능성이 있는 것을 토대로 토착화된 한국형 백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충북 보은의 소 구제역이 미연에 방지될 수 있었다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해 10월 실시한 방역 취약지역 구제역 일제검사에서 대상지로 충북 보은을 포함한 38개 시군이 선정됐으나 소를 제외한 돼지만을 검사하면서 예방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핵심은 농가의 모럴해저드가 아닌 수치에만 집중한 정부의 백신정책이다"며 "백신의 선제적 대응 체계 및 국내 생산체계 구축과 더불어 능동적 예찰이 이루어져야 물샐틈 없는 방역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