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확인 현지조사 시간·비용 감소… 스마트한 사업 진행 기여

[예산=충청일보 박보성기자] 충남 예산군은 올해 사업지구인 오가면 역탑1지구 764필지 65만2000㎡의 지적재조사에 드론을 활용,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지적재조사는 토지의 실제 이용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 등록 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 지적을 전산화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시행하는 중·장기 국책사업이다.

국비와 군비 등 총 1억2800여 만원이 투입되는 역탑1지구 지적재조사는 내년 12월까지 오가면 역탑리 266 일원의 지적 불부합 지역에 대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 드론으로 찍은 항공 영상은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 시 현지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며 사업지구 내 토지 이용 및 건축물 현황 등 분석을 통한 필지 조사와 경계 결정 등에 활용된다.

군은 다음달 충남도에 지구 지정을 신청하기 위해 오는 28일까지 토지 소유자의 동의서를 징구 중이며 향후 지적재조사 측량을 해 토지 소유자와 경계 협의 후 경계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8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드론으로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 자료를 주민 설명 자료로 활용, 이해도를 높이고 지적 경계를 쉽게 확인하는 등 토지 소유자 간 경계 결정 협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추진할 지적재조사 사업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 사업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토지 경계 분쟁을 해소하고 군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지적재조사 사업에 드론을 적극 활용, 정확하고 스마트한 지적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