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토론회서 "탄핵 기각되면
헌재 결정 존중 어려워" 발언
정우택 "구태정치로 옮아가나"
安측 "국정농단 석고대죄부터"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을 기각할 경우 수용 여부를 놓고 충북과 충남의 전·현 도지사가 충돌했다.

충북지사를 지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안희정 지사에 대해서 그동안 기대를 갖고 지켜봤는데 행동이 구태 정치로 옮아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안 지사가 전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경우 헌법재판소 결정을 존중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발언한 게 비판의 주된 이유였다.

정 원내대표는 "(안 지사의 발언은) 매우 놀랍고 실망스럽다며"며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한 조건 없는 승복과 존중은 탄핵 이후 극단적 국론 분열과 대립을 넘어서 새로운 통합과 민주 헌정 질서를 이어가자는 대(大) 전제 "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런데도 '탄핵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 '국민적 분노와 상실감은 표현돼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언급한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 뿐'이라는 말과 뭐가 다른가"라며 안 지사와 문 전 대표를 싸잡아 공격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가 '선의 발언'으로 소위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지지층 공격을 받자 황급히 말을 바꿔 사과하더니 이제 헌법재판소 심판 결과까지 승복할 수 없다는 지경에 이른 게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안 지사의 과거 검증도 철저히 해야 한다”며 안 지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실세'였다고 주장한 뒤 “안 지사는 두 차례 국가보안법 위반과 그로 인한 복역, 과거 학생운동권 시절 사상적 편향성 문제, 수십억원대 불법 대선자금 수령 등 의구심을 가질 부분이 많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권의 국정 농단에 책임이 있는 정당"이라며 "탄핵 정국을 만드는 데 일조한 분들이 '헌법적 사고'를 논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손가락은 밖으로 향할 때가 아니라 안으로 스스로를 가리킬 때"라고 언급하고 "'헌법적 사고'를 논하기 전에 국민께 석고대죄부터 하는 정당이 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이 당명을 바꾸고 그 뒤에 숨어도 그가 새누리당인 것을 국민은 잘 아신다"며 "'잘못한 일이 있으면 고치고, 잘못한 일이 없으면 더 반성하라'는 성현의 가르침을 깨닫기까지 기대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새누리당 때 처럼 반성하는 척이라도 하기를 바란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