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대전' 조성 잰걸음 권선택 시장 인터뷰

"관련 3법 중 2개 개정… 나머지도 진행 중
충청권 광역철 옥천 연장, 상생발전 역할
청년 삶 전반 지원… 취업 희망카드 시행
민선6기 핵심 '경청·현장행정' 강화할 것"

[대전=충청일보 정광영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사진)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등 각종 시정 현안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명품 대전을 만들기 위한 시의 노력과 성과, 앞으로 과제에 대해 권선택 시장에게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앞으로 어떻게 추진되나.

"기본계획을 이미 마련해 중앙정부와 협의 단계에 있고 트램 3법 중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개정을 이끌어 냈으며 나머지 '도로교통법'도 입법 절차가 정상 진행 중이다.지난해 트램 심포지엄과 최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를 통해 트램 도입이 전국적으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전트램 도입을 전국적인 의제로 만들고 대한민국 트램 도입을 선도해 가는 위상을 얻게 됐다. 트램은 단순히 교통수단을 넘어 도시의 틀을 바꿀 수 있는 대중교통의 핵심 아이콘이 될 것이다."

-스마트 트램을 우선 추진키로 하면서 시민들의 관심도 높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유성지역 스마트 트램(B라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

"A라인은 동부4~중리4~법동~동부여성가족원 까지 총 2.7㎞ 구간으로, 4개의 정류장에 총 사업비는 446억 원이며 교통소외지역을 배려한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선정했다.  올 본예산에 용역비 18억8500만 원을 확보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으로 자료조사, 사업수행능력평가(PQ) 기준 마련 등 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 준비 중이다. 2호선 기본계획 승인에 따른 국토부 협의와 도로교통법 개정이 완료되면 설계 추진 등 세부 추진계획을 세워 추진할 것이다. B라인은 충남대~유성온천역~원골4까지 총 L=2.4㎞ 구간으로 정거장(4개소), 주박기지(1개소)를 포함 소요사업비는 415억여 원으로 중앙정부 공모사업을 대비해 선정했다."

-트램 3법 가운데 마지막 퍼즐인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논의에 돌입했다. 이르면 이달 임시회에 상정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어떻게 보는지.

"지난해 트램 3법 중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이 개정됐고, 나머지'도로교통법'도 국회에서 입법 절차 정상 진행 중이다.'도로교통법 개정(안)'은 트램이 실제 도로에서 운행하는데 필요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교통신호, 표지, 교차로 통행 우선순위 지정 및 속도 제한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국토교통부의 R&D 사업인'무가선 트램 실용화 사업'의 과제로 추진되고 있고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많은 논의 끝에 만들어 진 것으로   개정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 옥천 연장에 대한 생각은?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 사업은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대전~옥천 양 도시간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전도시철도 1, 2호선, 계룡∼신탄진간 충청권 광역철도 등 대전의 대중교통체계와의 편리한 연계 활용으로 대전·충청권 광역교통체계 확충 및 상생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역점사업 가운데 청년 대전이 눈길을 끈다. 청년 정책을 시정의 역점으로 꼽은 이유는?

"시에서는 청년들의 일자리 뿐 아니라 설자리, 놀자리 등 청년들의 삶 전반을 지원하는 실효적인 정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먼저, 일자리 6000여 개를 만드는 행복 나눔 '청년 취·창업 프로젝트' 를 마련해 6개 분야 60개 시책을 중점 추진하고 특히 올해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교육비, 교통비, 면접비 등 취업준비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청년 취업 희망카드' 정책을 오는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 창업가 육성을 위해 엑스포 한빛광장 내에 '청년 창업 플라자'를 마련하고 원도심 중앙시장에 있는 '중앙메가프라자'를 청년 창업 공간인 '청년 몰'로 조성할 예정이다. 청년들의 설자리 마련을 위해 청년 거점 공간인 '청년의  전당'을 만들어 청년들이 소통하고 배우면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 종합 복지공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이 갖는 의미,  향후 추진 과정을 설명해 달라.

"현 무역전시관은 '93대전엑스포 당시 창고형 임시건물로 시설이 노후화돼 안전사고 위험으로 개선이 시급하며 시설이 협소(4200㎡)해 큰 규모의 전시 유치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제 대규모 전시공간을 확보하게 된 만큼, 회의 시설인 DCC와 연계해 중부권 최대 MICE 인프라를 보유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도 엑스포 재창조사업의 모든 구상이 사실상 완성 됐음을 의미한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 간, 국비 286억 원과 시비 668억 원 등 총 954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원자력 문제가 지역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해법에 대한 구상이 있나.

"원자력 문제에 대한 시의 해법으로는 첫째, 시·구, 원자력관련기관, 시민단체, 정치권 등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대전 원자력안전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할 시민들의 불안요소 해소, 제도개선과 항구적인 감시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둘째, 지역주민 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성검증단'을 구성해 하나로 내진보강공사, 파이로프로세싱 안전성 검증 등을 추진하고 셋째, 원자력 규제기관, 원자력사업자, 시민단체 등과 협업으로 시민과의 소통 및 정보공개를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계획은.

"올해는 지난해 '행복키움'을 넘어 '행복나눔'의 시정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많은 정책을 확정짓고 유치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결실을 거두고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행복 나눔'의 시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금년은 민선6기 대전시정을 실질적으로 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시기며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다. 민선6기 핵심 키워드인 '경청과 현장행정'을 보다 더 강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