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올해 中 3학년부터 적용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2018학년도부터 청주 평준화 지역 일반계 고교 신입생 배정 방식이 일부 변경된다.
 
충북도교육청은 23일 '충북도 고등학교입학전형위원회'를 열고 청주 평준화 고교 지망 방식을 현행 남학생 14지망, 여학생 13지망(남학교 6곳, 여학교 5곳, 남녀공학 8곳)에서 남·여학생 모두 7개 학교를 지원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변경된 방식은 올해 중학교 3학년부터 적용된다.
 
특히 1군 상위 10%, 2군 중상위 40%, 3군 중하위 40%, 4군 하위 10% 등 내신성적 군별 추첨 결과 7지망까지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은 직선거리 순으로 정원을 채우지 못한 근거리 학교에 추첨을 통해 배정하기로 했다.
 
또 2017학년도 전형에서는 전기고와 후기고의 석차연명부 작성기준일을 달리했지만 2018학년도 전형에서는 전·후기 고등학교 모두 11월 13일로 석차연명부 작성기준일을 정했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 학생진학상담 시간 확보의 어려움이 있고 전기고와 후기고 사이 3주간의 교육과정 운영의 현실적 어려움으로 정기고사 횟수 축소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선배정 대상자는 전년도와 같이 체육특기자, 소년·소녀가정 구성원, 쌍생아, 2급 이상 중증 장애부모 자녀, 지체부자유자, 학교폭력 전학조치 가·피해학생, 특수교육대상자, 국가유공자 자녀, 특례 입학자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청주 평준화 고교 배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학생·학부모·교원 설문조사 결과 '7지망+근거리 배정안'이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2017학년도에 첫선을 보인 내신성적 군별 합격자 배정 방식이 학교 간 서열화 논란을 낳은 선호·비선호 학교 구분 지망의 폐단은 없앴다. 그러나 원거리 학교 배정 문제가 발생하자 최적의 배정 모델을 찾기 위해 타 시·도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설문조사를 벌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망 학교 수를 줄겠지만, 근거리 학교에 배정될 가능성은 오히려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