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 지자체간 이견만 좁히고 합의 지역민 의견 수렴과정 한 번도 없이 '추진 강행' "사업 즉각 폐지… 발전 계획 다시 세워야" 반발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충북도와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오송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이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강행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오송컨벤션센터 건립은 충북도가 지난 2005년부터 추진해오던 사업으로 수차례에 걸쳐 추진과 중단을 반복해 왔다.
지난 2010년에도 국제컨퍼런스시설과 대규모 전시장, 쇼핑몰, 호텔 등을 갖춘 종합컨벤션센터를 건립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가 무산됐다. 충북도는 지난 2015년에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추진한데 이어 충북개발공사와 산업단지계획 변경용역 위·수탁계약을 맺는 등 본격적인 건립을 추진했다. 도는 당시 총 사업비 중 상업용지 분양 판매대금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비의 절반을 청주시에서 부담해 컨벤션센터를 짓자고 제안했으나 청주시가 난색을 표하면서 또 다시 중단 위기를 맞았다.
이로 인해 충북도와 청주시는 12차례에 걸친 협의를 벌였으며 지난 2월 총 소요예산 1200억 원 중 355억 원을 청주시가 부담하기로 하면서 이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충북도와 청주시는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자체간 이견을 좁히는데만 집중하고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듣거나 설득하는 노력은 하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 1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오송역세권주민들은 "컨벤션센터와 같은 사업을 계획할 때 충분한 사전 검토와 해당 지역 주민과의 협의를 해도 부족한데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이시종 지사는 오송역세권개발지역 내 컨벤션사업을 즉각 폐지하고 이승훈 청주시장은 사업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정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조합장도 "2차 개발예정지 21만평 중 6만 평을 오송컨벤션센터로 사용하려는 것인데 컨벤션센터 부지를 제외한 15만평에 거주하는 232가구를 이주시킬 부지가 나오지 않아 개발할 수 없다"며 "이는 이시종 지사가 난개발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2015년에도 반대를 했는데 그 때와 지금의 반대이유는 동일하다. 그 당시는 역세권을 개발하는데 이시종 지사가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수요는 없는데 공급은 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도에서 포기한 것을 민자로 한다고 하면 도와줄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치적만 생각하는 것"이라며 "도지사가 주민들 의견을 듣는다든지 만난다든지 한 것은 한 번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야를 망라하고 발전적인 계획을 세우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편 충북도와 청주시는 24일 오송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한다. /김규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