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질환 환자 발병율 높아 정기 검진 필요

지방 열량 ↑ 식이섬유 섭취량↓ 바람직
규칙적 운동은 필수 … 40세 넘으면 위험

대장암은 대장이 다른 장기에 비해 탄력성과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증상이 늦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특별한 증상이 없어 발견과 예방이 쉽지않다.

일단, 암 증상이 나타나고 암세포가 림프에 전이되면 거의 말기에 접어 든 위험상태로 보아야 한다.

결국, 대장암 역시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증상을 얼마나 조기에 발견하는가에 따라 치료 여부가 좌우되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나이가 많고,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었거나 고지방질 식사·섬유소가 부족한 식생활을 하는 경우, 과음과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발병율이 높은만큼 적절한 점검이 필요하다.

대장암은 일단△평소의 배변 습관과는 달리 변비나 설사가 상당 기간 계속 되거나 △ 배가 자주 아플 때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 지고 △대변에 피가 묻거나 섞여 나올 때 △대변을 본 이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40세 이상의 나이면 한 번쯤 의심해 보아야 한다.

특히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대장암에서도 체중 감소, 식욕 감퇴, 원인 미상의 피로감 또는 빈혈 등 일반적인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 같은 증세가 있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보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총 칼로리 섭취량 중 지방으로부터 얻는 열량을 30% 이하로 줄이고 식이 섬유의 섭취량을 하루 20~30g 이상으로 늘리는게 바람직 하다.

또한 금연·금주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이며,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비만을 피해야만 한다.

위험인자가 없는 사람이라면 50세부터 매년 선별검사를 받아서 대장암 또는 대장폴립을 찾아내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이라면 전문의사와 상의하여 위험인자의 종류에 따른 정기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결과 대장의 폴립이 발견되면 대장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하는 방법이 있다.

또 대장암은 암이 아닌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반대로 암이라 할지라도 전혀 자각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비슷한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암인 경우에는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지고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대변을 본 이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이런 증상은 치핵 등의 항문 질환에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변에 콧물같은 점액질이 묻어 나오면 직장암의 초기 신호라고 할 수 있다.

결장암 초기의 경우 먼저 아랫배에 가스가 찬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한편 간헐적으로 복부에 은근한 통증이 동반된다.

배변습관이 바뀌게 되고 혈변이 나타나면 거의 초기를 경과한 상태다. 대장암은 80% 이상이 복부에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통증에 의해 발견된다.

항문암은초기에 대변의 형태가 바뀐다. 평소 대변이 굵었는데 가늘게 나오면 조기신호이다.

통증과 출혈, 배변 조절 이상이 나타나면 중기나 말기 상태로 보아야 한다. 항문암은 또 초기 때부터 체중이 감소되면서 전신무력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문내 진찰이 조기 진단방법이다.

< 대장암 검진 시기>

일반인
매년 대변 장혈 반응 검사를 받고, 5년마다 s상 결장경, 10년마다 대장 내시경 5∼10년마다 대장관 장촬영 검사를 받는다.

용종으로 치료받은 경우
대장경 검사시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여러개의 선종성 용종이 발견돼 제거했을 때는 3년 후 대장경 검사를 받고 결과에 따라 다음번 검사 시기를 결정한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부모, 형제 중 55세 이전에 대장암에 걸렸거나 60세 이전에 선종성 용종이 발견된 사람이 있으면 40세 때부터 검진을 시작한다.

유전성 대장암 가계
여러 세대에 걸쳐 가까운 혈족 중에 대장암이 여러명 발생했을때는 유전 상담을 받은 다음, 20∼30대부터 1∼2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고, 40대부터는 매년 실시한다.

< 민간요법은 이렇게! >

▲기와버섯
기와버섯 : 말린 기와버섯 1kg에 물 3.5ℓ를 붓고 달여서 찌꺼기를 짜 버리고 다시 졸여 달임약 1ℓ를 얻는다. 이것을 20~30㎖씩 하루 2~3번 먹는다. 다당류 성분 ps-k가 면역을 부활시키는 작용을 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따라서 암치료뿐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목적으로도 쓸 수 있다.

기와버섯 : 무당버섯과의 담자균류로 갓은 지름 6~12cm이고 처음에는 빵 모양이다가 편평한 모양을 거쳐서 깔때기 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녹색이고 표피가 불규칙한 다각형으로 균열하여 얼룩 모양을 나타낸다. 갓주름과 대는 백색이다. 대는 길이 5∼7cm, 지름 1cm 정도이고 살은 단단하며 속이 차 있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잡목림의 지상에 자생하며 식용한다.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위령선(으아리) : 잎, 줄기, 꽃 등의 전초를 40g 가량 푹 끓여서 차처럼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위령선은 여러 가지 질병과 암의 치료에 널리 쓰고 있다. 또는 위령선의 가루를 물로 오동나무열매만한 환을 지어 한밤중에 생강탕으로 10~20알씩 먹는다.

▲산죽
산죽 : 1kg을 물 3리터에 달여 찌꺼기를 짜 버리고 다시 전량이 1리터가 되게 달인 다음 이것을 20~30㎖씩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또는 하루 8~10g을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먹어도 좋다. 다당류 성분(캠패롤, 루틴, 리그닝)이 항암작용을 한다.

마타리 : 10g을 물 200㎖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식 전에 먹는다. 또는 율무쌀 18g, 마타리 12g, 부자 4g으로 된 패장산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인삼 : 인삼가루를 한번에 2~5g씩 하루 3번 식 전에 먹는다. 프로스티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형태와 효소할성의 성질을 정상세포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면역기능을 좋게하여 임파구 수와 감마 글로불린의 양을 늘린다고도 한다.
▲인삼


꿀풀 :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가용성 무기염과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어 미생물과 암세포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천산갑꼬리, 자라등껍데기, 사향 : 불에 구운 천산갑꼬리 40g, 불에 구운 자라등껍데기 40g, 사향 2g을 가루내어 4g씩 녹차로 먹는다.

자료 : 자연산삼 &amp;amp;amp;amp; 자연상황(천년자연산삼)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