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충북도청서 기자회견 열고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등 제시
"지지 안하는 대선 후보는 낙선운동"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충북은 물론 세종시와 대전시, 공주(충남)를 아우르는 상생 대안을 제시했다.
 
비대위는 27일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역 복합 환승센터 구축 △세종시 광역철도 구축 △BRT노선 공주까지 확대 등을 상생 대안으로 제안했다.
 
이들은 "오송역 주변 개발구역에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을 입지시켜 전국 광역시와 거점 도시를 연계하는 전국적 교통허브 기능을 부여시키자"며 "오송역 개발 구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상향시켜 고층 규모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 및 편의시설, 운수시설, 숙박시설 등을 유치하자"고 주장했다.
 
오송역 복합환승센터에 대해 이들은 1층을 시외버스 정류장과 주차장으로, 2층을 매표소·고속버스 정류장·승용차 주차장으로, 3층을 대합실, 주변 시설로 연결 통로로 구성하자고 했다.

또 역 주변에 광장 및 근린생활시설, 컨벤션 및 비즈니스 타워, 문화시설 및 쇼핑센터, 호텔 및 예식장을 건립시키자고 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노선도 서울과 경기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강원권을 10~30회 이상 운행시키는 구체안을 내놓았다.
 
세종시 광역철도에 대해서는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오송역~청주국제공항을 연계하는 광역철도를 신설하자고 했다.
 
전체 노선 연장이 53.5km인데 이 중 신설 구간이 절반인 23.5km로, 시속 150km급이나 180km급 기차라면 30분 정도로 운행시간이 짧을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되면 대전과 세종, 충북 지역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BRT노선에 대해서는 현재 공주시에서 충남연구원에 의뢰해 공주까지 잇는 확대안을 건의한 상태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럴경우 공주시까지 이동이 편리해지면서 상생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비대위측 설명이다.
 
한편 비대위는 4월 초순까지 대선 후보들이 확정되면, 이번에 도출된 상생대안을 정당과 후보에게 질의서를 발송을 통해 답변을 받겠다는 입장이며, 답변이 여의치 않을 경우 낙선운동도 고려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와함께 비대위는 이해찬 의원과 세종시가 이 상생대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세종역 신설 추진을 고집한다면 '행정수도 완성론'을 반대하는 것은 물론 국회 대법원 오송 이전운동을 전개할 수도 있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