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28일 운영위서
경제특위 구성·조사 범위 등
여야 합의 관심… 道 '긴장'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의회가 민선 5기부터 6기까지 투자유치 전반에 대한 점검을 할 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19일 3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실패 등 충북 경제 실정 진상 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28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하고 본회의에 보고하게 된다.

당일 2차 본회의에서 특위 구성 결의안을 의결하고 특별위원을 선임한다. 위원 선임은 사전 원내 대표와 협의하게 되며 본회의에서 의장이 선임하게 된다.

의장 선임 발표가 있게 되면 본회의 정회가 선포되고 1차 특별위원회가 열려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호선)하게 된다.

이와함께 조사 계획서를 별도 의결해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 특위 구성결의안과 함께 조사 계획서(기간)도 본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조사계획서에 따라 향후 일정과 절차가 진행된다. 하지만 여야가 아직까지 조사 특위에 대한 합의가 되지 않으면서 위원 선임이 안돼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따라서 여야 합의가 이뤄질 지, 지난 항공 MRO 특위처럼 야당 불참의 반쪽 특위가 구성될 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조사 범위나 의원 구성은 논의될 부분이지만 도의회가 채택한 요구서에는 민선 5기, 6기인 2010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산업단지 조성, 투자 유치 실적 진위 등을 다 본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도 경제통상국은 만일 투자 유치 실적 전반을 보게 되면, 사실상 업무가 마비된다며 한숨만 내쉬고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의총 결의 사안이라며 완강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충북도의 고심이 더 커지고 있다.

일단 조사 특위가 제대로 구성될 지, 구성된 특위가 조사 범위를 줄일 지 현재로서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충북도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운명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