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3차 본회의서도
예산 전액 삭감… 사업 차질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충북 청주시가 추진해온 제2매립장 조성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돼 차질을 빚게 됐다.
 
청주시의회는 27일 26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제2쓰레기매립장 조성에 필요한 예산 총 103억 원을 전액 삭감시켰다.
 
이에 따라 시가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하려던 노지형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은 시작조차 하지 못하게 됐다.
 
시는 지난 20일 도시건설위에서 표결을 하지 않고 관련 예산을 삭감시켰을 때만해도 이승훈 시장과 같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이 많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나 본회의에서 관련 예산을 부활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예결위에 이어 본회의에서조차 시의 입장을 무시하고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시킴으로서 다시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게 됐다.
 
이와 관련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지난 6개월간 갈등을 조정해야할 청주시가 유발한 갈등으로 주민들은 주민대로 의회는 의회대로 소모적인 논쟁에 휩싸였다"며 "다행히 환경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청주시의회와 청주시민들의 노력으로 노지형 매립장 추진이 좌절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청주시는 오늘 시의회의 결정과 지난 6개월간의 논쟁 과정을 거울삼아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청주시가 공모하고 선정했던 대로 지붕형 매립장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청주시의 쓰레기 발생량은 계속 감소 추세이고 인구감소, 노령화 등으로 이런 추세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이번 논란을 거울 삼아 청주시의 쓰레기 정책을 '쓰레기 발생 최소'와 '재활용 최대'에 중점을 두는 정책으로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