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어제 NSC 상임위 주재
"대화 가능성 열어두고 단호 대응" 강조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소집하고 오전 8시부터 약  20분 간 회의를 주재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NSC 회의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개최됐으며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한민구 국방부장관, 윤병세 외교부장관, 홍용표 통일부장관, 이병호 국정원장, 임종석 비서실장이 참석했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윤 수석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모두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UN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고 규정하고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본인 취임식에서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린 바 있듯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도발이 대한민국 신정부가 출범한지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며 동시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 이후 이순진 합참의장이 화상으로 상황을 보고했으며, 이어 이병호 국정원장, 한민구 국방부장관, 윤병세 외교부장관, 홍용표 통일부장관이 부처 별 대응 방안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라며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군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우리군의 한국형 3축체계 구축 등 북한의 도발에 대한 억제력을 빠른 시일 내에 강화해 나가기 바란다"며 "특히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추진 상황을 점검해 속도를 높이도록 하라" 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