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이달까지 조직진단 지침
일선 경찰서 인력 확충 목표
행정관 대거 포함 소문 확산
"박 청장 지침 와전" 해명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충북경찰청이 내근 직원 30%를 감축하고 일선 경찰서로 배치한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직원들이 동요하고 있다.
 
특히 '행정관(경찰청 소속 일반직 공무원)'들이 대거 감축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발이 일자, 충북경찰청은 급히 진화에 나섰다.
 
14일 충북경찰청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월 본청 차원에서 각 지방청에 '인력 감축 등 조직진단을 실시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
 
경찰청은 5월 말까지 조직진단을 마친 뒤 관련 규칙을 개정, 하반기 정기인사 때 이를 반영하도록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직진단의 핵심은 비대해진 지방경찰청 몸집을 줄이고, 실제 치안현장을 담당하는 일선 경찰서에 더 많은 인력을 배치한다는 취지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방경찰청 각 부서 뿐 아니라 일선 경찰서까지 이번 조직진단 결과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직진단 마감 시한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과 일반직 공무원 사이에서 다양한 예측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충북경찰청 인력 30% 감축설'이다.
 
박재진 충북경찰청장이 직접 각 부서별 내근직원 30% 감축을 주문했고, 이에 따라 조직진단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직원들에게 '인력 30%를 감축했을 때 나머지 직원들이 그 30%를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진단 결과가 나오기 전 박 청장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가이드 라인'을 못 박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같은 설이 확산되자, 각 부서는 핵심인력 유출을 우려하며 잔뜩 긴장한 상태로 알려졌다.
 
또 경찰이 아닌 행정관들이 1순위 감축대상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집단 반발 분위기가 일기도 했다.
 
이처럼 내부적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자, 최근 진정무 충북경찰청 1부장(경무관)이 직접 행정관 대표자를 만나 설득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한 행정관은 "인력 감축대상에 행정관들이 대거 포함될 것이라는 소문은 와전된 것이라고 들었다"며 "당분간은 조직진단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직원들의 동요를 의식한 탓인지 충북경찰청도 조직진단과 관련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박재진 청장이 직원 역량을 키우자고 강조했던 것이 '30% 감축'으로 의미가 잘못 전달된 것 같다"며 "조직진단은 아직 윤곽이 나오지 않았고, 5월 말까지 마무리 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