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논단
조화로운 삶윤종락 변호사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5.15  14:25:0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윤종락 변호사] 우리는 종종 유명 연예인이나, 사업가, 재벌, 정치인 등등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갑작스런 자살 소식을 듣곤 한다. 남부럽지 않은 부와 권력, 명성을 가진 자들의 자살 소식은 안타까움과 함께 궁금증을 갖게 한다. 누가 보더라도 화려한 삶을 살고 있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자들이 도대체 자살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쪽으로만 치우친 삶을 살았기 때문은 아닐까라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본다.

 우리 사회는 경쟁을 부추기고 성공한 사람만을 부각시켜 왔다. 그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앞만 보고 달리게 되었고, 주변을 볼 여유도 생각도 갖지 못했다. 앞만 보고 달리다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주변에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고, 결국은 에너지가 모두 소진된 나의 모습만을 보게 된다. 그 공허함과 외로움은 온전히 지금까지 성실히 살아온 그 사람의 몫이 되어 돌아온다.

 부와 권력, 명성만을 최고의 가치로 보는 사람은 심리적, 육체적, 또는 경제적으로 한번쯤은 위기가 올 것이다. 자신의 건강이 나빠지거나, 가족이나 주변의 사람들과의 마찰 등으로 인하여 필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이제는 사회적 성공이 아닌 우리 자신의 기준에 의한 성공으로서 조화로운 삶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때로는 휴식이나 가족, 이웃에 대한 관심 등으로 사회적 성공이 장애를 받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성공을 위해서 우리의 삶에서 꼭 필요한 것들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성공도 이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루었다 해도 공허한 성공일 것이다.

 조화로운 삶을 어떻게 보면 사회적 성공을 위해 사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일 수도 있다. 사회적 성공은 앞만 보고 달리면 되는 반면에 조화로운 삶은 주변을 보고, 내 이익을 놓아야 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조화로운 삶을 지향해야 한다. 조화로운 삶을 사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삶을 충실히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을 유한하고, 한번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내일 우리의 삶이 어떻게 될지도 모른다. 내일 불행한 사고로 인하여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끝이 날 수도 있다.

 지금 바로 부, 권력, 명성 등에서 한 발짝 물러나 주변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건강을 위해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하며, 가족 및 이웃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상상을 해 보자. 상상만으로 긴장이 완화되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노년이 된 사람들에게 삶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공통적으로 인생이 그리 길지 않다는 대답을 한다고 한다. 그리 길지 않은 인생, 존재만으로 느낄 수 있는 사소한 것들을 향유하고, 느끼는 여유를 가져보자. 물질 또는 추상적인 이념이나 가치에서 벗어나 숨쉬고, 웃고, 떠드는 일상을 소중히 여기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조화로운 삶을 추구해 보자. 이 기회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소중한 것들이 있지는 않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을 끝으로 글을 마칠까 한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