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사업·대체인력 등 많아
市 "지침 내려올때까지 관망"

[천안=충청일보 박상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 개척과 관련해 충남 천안시청 산하 기간제 근로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반면, 천안시의 입장은 아직 행정자치부의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방향이나 윤곽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천안시청에는 일반직 공무원 1961명과 무기계약직 340명이 근무하고 있고, 기간제근로자는 356명이 있다.
 
일반직과 무기계약직은 정년을 보장하기 때문에 사실상 정규직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계약직 기간제의 경우 비정규직으로 보고 있다.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지난 2014년 205명에서 2015년 351명으로 늘었고, 올해는 356명으로 국비와 도비 등 지방비 보조사업이나 일반직 및 무기계약직원들의 육아및 병가 등으로 사유가 발생할 경우 대체인력으로 투입돼 해마다 느는 추세다.
 
대통령의 약속에 따라 시청에 근무하는 기간제근로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시 입장은 중앙정부의 가이드 라인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규직으로의 전환 요건은 상시 지속적으로 업무를 하고, 적어도 하루 6시간 이상 근무를 하는 경우가 해당되지 않겠느냐는 추정이다.
 
시에 근무하는 기간제근로자의 대다수 업무가 대체인력이나 업무 보조, 단기적인 사무에 종사하고 있고, 조리원이나 납세도움콜센터, 숙소관리, 청사환경정비와 방호 분야는 상시 근무에 나서 정규직 전환에 해당될 소지가 높아 근무의 지속성 등 추정요건을 감안할 때 10∼20% 정도만이 해당될 것으로 시는 조심스럽게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기간제근로자의 경우 예산이 단기적으로 투입되고, 사업기간이 2∼3개월 혹은 연간 단위에 계약 근무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며 "이런 경우는 사업이나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말했다.
 
덧붙여 "대통령 임기 안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를 약속한 만큼 중앙정부의 지침이 하달돼야 기간제근로자들의 전환여부가 명확해 진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