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라인 풀가동 전방위 접촉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김홍민기자]청와대와 여당은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문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야당을 설득했지만 국회 본회의 통과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6일 회동해 이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충남 홍성 출신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이날 각 당 대표와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 등과 주로 전화접촉을 갖고 총리 인준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이 대통령 뜻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이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가세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이 납득할만한 고위공직자 검증기준을 국회와 청와대가 함께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한 인사 5원칙에서 후퇴했으니 직접 사과하라는 야당의 주장을 이해한다"면서도 "국정의 긴 공백을 메워야 할 새 정부가 인사검증의 첫 문턱에서 난항을 겪고 있어서 우려가 크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야권은 이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논란과 관련,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며 여권과 대립각을 세웠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을 어기는 인사를 한 번이 아니라 연속으로 하고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 대통령 본인의 국민을 향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은 지난 26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과 입장 발표가 오히려 인사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과보다는 '강행'에 무게를 둔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29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을 수렴해 이 후보자 인준 관련 입장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지만, 당장 동의하기 어렵다는 기류가 우세하다.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도 이날 국회 및 청와대가 함께 공직자 검증기준을 만들자고 한 민주당 우 원내대표의 주장에 대해 "위장전입 문제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 표명이 전제돼야 가능할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이제 위장전입은 향후 고위공직자 임명에 더 이상 배제사유가 되지 않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먼저 밝혀야 한다"며 "이 문제를 매듭 정리하지 않은 채 총리 인준 문제를 넘길 경우 향후 모든 고위공직자의 인사청문 과정에서 더 이상 위장전입 문제는 거론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고, 고위공직의 도덕적 기준은 크게 후퇴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입장을 밝히라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서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임종석 비서실장이 이미 지난 26일 국민께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청문위원들에게도 유감 표명을 했다"고 말해 문 대통령의 사과를 놓고 청와대와 야당 간 공방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