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성 조치" 게시글 놓고
재단 내부서도 찬반 '내홍'
해당 직원 "사례 공개" 반박
市 "정당한 업무 수행" 맞서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전문화재단에 대한 대전시의 업무지도감독을 둘러싼 논쟁이 불거져 귀추가 주목된다.

문제의 발단은 대전문화재단 소속 A직원이 상급기관인 대전시가 시행한 '업무지도감독' 사례를 일일이 거론하면서 '부당하고 표적 의혹이 짙은 조치'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이 직원은 대전시의회 등 게시판을 통해 "개인의 복무규정 위반 등 일련의 조치는 문화재단의 자율성을 해치는 지나친 간섭"이라며, "문화관리과의 부당한 권한남용과 표적감사를 중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글이 올라오자 재단 측에서는 또 다른 직원 B씨의 제의로 논란이 된 게시글이 재단의 공식적인 입장인지 아닌 지를 묻는 찬반 투표까지 벌인 것으로 드러나 이번 사건이 직원 내부간 내홍으로까지 번진 양상이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감독은 관련규정에 의해 정당하게 이뤄진 것이고, 위반사항에 대한 확인서 작성 등 후속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라고 전제한 후, "어떤 것이든 이의를 제기할 수는 있지만, 게시글 등 개인적 의견을 공개적으로 올리는 건 부적절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다른 문제는 이번 사건과 관련, 재단측에서 '게시글'에 대해 직원들의 공론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벌였다는 점이다.

대전문화재단 소속 또 다른 직원 B씨 주도로 이뤄진 찬반투표 결과, 'A씨의 글은 직원 전체의 의견이 아니다'라고 결론을 지었지만, A씨의 의견에 동조하는 직원도 적지 않아 자칫 이번 사태가 직원간 내분으로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로 이어졌다.

최초로 대전시의 '부당한 간섭'이라는 주장을 펴 왔던 A씨는 "대전시의 간섭이 없었다는 일부 직원의 해명이야말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면서 "필요하다면 대전시 갑질 사례를 낱낱이 공개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 또한 "그동안 직원들 사이에서 여러가지로 대전시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않다는 의견이 개진된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전시는 물론, 직원 내부간 소통시스템을 정착시켜 시민문화발전을 위해 매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따라 직원 수 51명에 한 해 예산만 200억 원에 이르는 대전시문화재단 운영을 둘러싸고, 관련규정을 앞세우며 정당한 업무수행을 한 것이라는 대전시와 상식 수준을 벗어난 '갑질감독'이라고 팽팽이 맞선 이번 사태가 어떤 결론으로 도출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