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30일 한미정상회담
북핵·FTA 등 현안 논의 예정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역대 대통령 중에서 취임 후 가장 빨리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 기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후 69일 만에, 이명박 대통령은 51일 만에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았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28일 방미 길에 오른다. 29일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최하는 환영만찬이 있다. 문 대통령은 7월1일 귀국한다. 3박5일간의 일정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북핵·미사일 대응에 대응한 공조 방안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배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현안들이 의제에 올라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준비의 일환으로 워싱턴포스트, CBS, 로이터 통신 등 미국이 메이저 언론들과의 인터뷰를 갖고, 회담에서 다뤄질 주제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비교적 상세하게 표출했다.

핵심 사안에 대한 견해를 드러냄으로써 정상회담에서의 논쟁을 피하고 합의 도출을 용이하게 하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가장 관심도가 높은 핵심 의제가 될 주한미군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 정상의 의견이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국내외 언론을 통해 문 대통령이 여러차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입장을 피력해 왔다.

지난 22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는 "사드배치가 전 정권 말기에 '알 수 없는 이유로 앞당겨진'정황이 확인됐다"며 "매우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일단 X밴드 레이더와 발사대 2기가 배치된 현상태에서 중단하고 나머지 발사대 4기의 설치는 한국내 법적 절차를 정확히 밟고 그 결과에 따라 진행하자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백악관 고위층을 통해 한국의 환경영향평가 재실시에 대해 존중한다면서도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진행했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펴왔기 때문에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 어떻게 합의점을 찾을 것인지가 관심의 초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