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간부회의서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농촌 지역민들이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반대하는 등 불만이 커지고 있는데 대해 이시종 지사는 지역민들에게 수익이 환원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지사는 4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 같이 지적하고 "태양광 발전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농촌 지역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와 관련 지역주민들의 전자파, 온도 상승, 환경 훼손을 이유로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는  주로 외지인들이 농촌 지역에 태양광 시설만 설치하고 사업에 따른  발생 수익을 지역 주민들에게 돌려주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개별적으로 추진토록 하는 것 보다 지역 주민이 주체가 돼 마을단위 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면, 수익이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며 "이렇게 되면 민원 발생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현재 태양광 발전사업은 100KW 미만의 경우 시·군에서 허가하고 그 이상은 도(3000KW미만)나 산업통상자원부(3000KW이상)에서 허가하고 있다.

농촌지역의 경우 전자파나 농작물 피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편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이란 발전소 소재지 및 연접한 읍·면·동에 주민등록 1년 이상 된 농업인이 단독 또는 조합을 이루거나 지분에 참여해 건설하는 사업으로 정부에서는 설치비용에 대한 금융지원 혜택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