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모 속 인센티브 제공 발표에 '특혜 시비'
원칙과 실리 사이 대전시-시민들간 '온도차'
"민간자본 통한 공공사업 부정적 선례" 지적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좌초 위기를 맞고 있는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이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조속한 사업재개를 외치면서도 특혜와 실리 사이에서 미묘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대전시는 최근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국비를 포함해 모두 150억원을 투입해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공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성복합터미널의 용적률과 층수 규제를 완화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에 적극적인 의사를 피력했다.

이 같은 방안은 '유성복합터미널 정상화를 위한 합동 T/F팀' 1차 회의 결과 도출된 것으로, 사업 정상화를 위해 대전시가 할 수 있는 조치는 최대한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당장 대전도시공사는 이달부터 토지보상을 위한 감정평가사 선정작업과 토지보상 협의회 개최 및 감정평가 등을 거쳐 늦어도 10월까지 토지보상금 지급을 완료하기로 하는 등 사업재개를 위한 초석은 마련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제는 이 같은 복안 속에서 사업을 맡게 될 시행사(컨소시엄) 선정에 대한 이견이 곳곳에서 도출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도시공사로부터 계약해지를 통보받은 롯데컨소시엄은 여건이 완화될 경우 사업을 재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대전시장과 해당기업 수장까지 나서 어렵게 만난 자리였지만 유감표명 외 이렇다 할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책임소재 가리기만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대전시는 롯데측에서 제시한 '조건부 사업재개'보다는 기반시설확충과 재공모'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여기에 일부에서는 롯데 측이 사업불참의 가장 큰 이유로 내세운 '사업체산성 불만'에 대해 일말의 여지를 주지 않았다는 점도 걸림돌이 되었다는 평가다.

국비와 시비 등 총사업비 150억원을 투입해 유성복합터미널 진입도로를 개설하는 한편 터미널 용적율 완화 등을 내세운데 이어 대전도시공사 또한 재공모를 통해 새로운 민간사업자를 찾는 동시에 터미널 부지를 조성원가 또는 원가 이하로 공급키로 하는 등 사업의 조속한 재추진 의사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따라 어느 컨소시엄이 후속 사업시행주체가 되더라도 특혜성 사업이라는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자본을 통한 공공사업에 부정적인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 대전참여자치연대 관계자 지적에서 엿볼 수 있듯이 유성복합터미널은 원칙과 실리 사이에서 또 한 번 고비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