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청주시가 최근 직원들의 뇌물수수를 비롯해 각종 비위 의혹이 잇따르면서 공직 기강 강화를 위해 감찰 강화를 천명하고 나섰다.
청주시는 6일 감사관실 청렴팀의 감찰 인원을 1명 보강해 2인 1조로 상시 가동되는 암행 감찰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암행 감찰반은 내근 업무를 배제하고 상시 탐문과 미행 및 비위 사건 첩보 수집 등 감찰 고유 업무만 맡게 된다.
청주시는 또 하계 휴가철 등 부패 취약 시기에 필수 내근자를 제외한 감사관실 직원 전원을 감찰 활동에 투입하기로 하는 등 감찰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시는 이에 앞서 수감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 컨설팅과 복무 교육도 강화한 데 이어 지난 4월 신설한 '공직비리 익명신고' 창구 운영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같은 시의 감찰 강화 방침은 최근 청주시 공무원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데다, 공공청사 건립 과정에서 유착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 내사가 진행중이고, 전광판 입찰 과정에서 특정업체가 보유한 특허를 명시하는 등 특혜 의혹이 불거져 나오는가 하면 하급 직원의 상급자 폭행사건 등 총체적 공직기강 해이를 바로잡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청주시의회에서도 청주시의 공직기강 해이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 강구를 촉구하는 등 공무원들의 청렴성과 지휘체계, 근무태도의 이완 정도가 심각성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같은 감찰 강화만이 능사거나 명약은 아니다.
문제는 조직내의 지휘체계에 균열이 발생한 데다, 직원들간 불신과 갈등으로 파열음이 발생하고, 근본적인 공직자로서 사명감과 도덕성이 결여돼 있다는 점이다.
특히 청주시 행정의 최고책임자인 이승훈 청주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기소돼 직위상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지휘계통의 힘이 약화된 것도 주요인이다.
공무원 비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공직자의 의식 개선과 조직의 결속력 강화, 지휘체계의 균열 해소 등 공직기강 해이를 야기하는 진원을 해소하고 차단하는 일이 더욱 시급하다.
인사에 불만을 갖거나, 법적·행정적 근거도 없이 민원 발생 우려를 이유로 직무를 제대로 추진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공직자로서 부여된 고유업무는 뒷전인 채 사적인 일에 치중하거나, 친분과 학연 등으로 조직내 파벌을 만들어 갈등을 조장하거나, 상급자에게 허위보고나 확인되지 않은 음해성 루머를 마치 사실인 양 보고하는 등 조직의 균열과 공직 기강 이완을 초래하는 행태들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는 말이다.
단체장이 좌고우면하지 않는 것은 물론 편견없는 합리적이고 공정하고 냉철한 판단을 통해 내부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 이에 합당한 강력한 지휘력을 발휘하지 못한 채 상징적인 공직기강 강화 대책만 내놓는다고 해서 공직의 총체적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공직 내부의 체질 개선을 위한 근본적 처방을 통해 이완될 대로 이완된 공직 기강과 조직 내부 균열을 봉합하는 명민한 행정이 집행되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