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온라인국민회의, 충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우리미래충북도당, 직접민주주의포럼, 충북녹색당, 노동당충북도당 등이 연합한 '국민주도 개헌운동 단체'가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개헌'에 대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방향으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25일 밝혔다.

국민주도개헌운동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헌자인 국민들이 스스로 개헌안을 만들고 국회에 의결할 것을 명령하고 국회가 거부하거나 부결할 경우, 다시 광장에 모여 개헌촛불을 들더라도 반드시 국민의 개헌안을 관철시켜야만 국민주권시대가 실현되고 완성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국회의 개헌시안을 늦어도 정기국회 전까지 공개할 것 △국민이 국회 개헌시안에 수정을 요구하거나 국민의 개헌안을 제시하면 이를 수용하고 의결할 것 △국민의 수정 요구를 거부하거나 국민의 개헌안을 의결하지 않거나 부결할 경우 국민은 다시 개헌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여 직접 새 헌법을 제정할 것임을 엄중 예고한다고 전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개헌에 있어 정치인을 국민이 직접 탄핵 소환해야 하며, 성차별과 장애인 차별, 어린이 및 청소년 인권적 차별이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이 임면하는 주요 권력기관 장을 선출제로 변경해 정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정치적 중립성과 자치성, 재정적 자립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이들 단체는 정치가 쇄신되도록 정치인 자격과 연임을 제한해야 한다고도 했다.

한편 국민의 의견을 어떻게 모을 것이냐는 질문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개헌앱 등을 통해 의견을 받고, 거리에서도 국민들의 뜻을 모으는 등 온·오프라인 모두를 통해 받겠다"며 "이를 정리해 최종적으로 개헌특위로 전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