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우원식 "사드 '임시배치 '이해'…본격 배치 문제는 환경영향평가 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국당 "문재인 정부 北미사일 대응 턱없이 부족"
국민의당 박주선 "베를린 구상은 허상…사드 오락가락하면 美

[서울=김홍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2차 대륙간탄도미사일(ICMB) 시험과 관련,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 4기 발사대의 임시배치를 지시한 데 대해 여야의 의견이 확연히 갈렸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30일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로 동북아 및 한반도 안보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조치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사드가 배치되는 전체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그대로 진행한 이후에 실제 본격적인 배치 문제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의 이런 입장은 청와대와 같은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는 북한의 눈치만 살피며 지속적으로 대화를 구걸해 오히려 김정은의 오판을 초래했다"면서 "발사 이후 대응도 미흡하기 이를 데 없다"고 비난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이 고작 사드 4기 임시 배치와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 추진이 전부"라며 "국민이 원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분명하고 단호한 안보관으로, 정부는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북제재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베를린 구상이 국민 앞에 허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이 이렇게 대응하면 안보도 평화도 모두 놓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든다"고 지적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확고한 한미동맹을 중심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및 경제협력 문제를 협상해야 한다"며 "사드 문제로 오락가락하는 문재인 정부의 태도로는 미국의 신뢰를 얻기가 쉽지 않다"고 질책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레드라인을 넘었다"며 "사드의 임시 배치를 넘어 2~3개 포대의 사드 추가 배치를 미국에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주 사드 배치와 관련해선 "환경영향평가는 과감하게 생략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북한의 핵미사일을 억제할 수 있는 선제공격용 전략 자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