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한 개인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경쟁력이다. 지금은 사소하게 보이는 일들이 모두 미래의 비전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것을 느낀다면, 하루하루는 활기차고 감사할 수밖에 없다. 또한 명확한 비전은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을 대하는 태도조차 변화하게 한다.
 
 명확한 비전은 에너지를 집중시켜주며, 어디로 가야할 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방향을 제시해 준다. 비전은 잠재된 힘을 발휘하게 해주며, 전력을 다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전력을 다해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은, 뚜렷한 목적과 의욕을 가지고 자신이 하는 일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미 주어진 능력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 아래 어떤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결단력 있게 헤쳐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요즈음 사회나 조직 내에서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 강력하고 원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을 가장 필요로 한다. 즉, 탁월한 경영 전략이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진정으로 필요한 자질은 조직원들의 관심을 한데 모아 성공의 길로 이끌어갈 비전이다. 이는 사회나 조직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능력 있는 자라도 삶에 대한 비전이 없이 그저 막연하게 살아간다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도태될 것이다. 
 
 명확한 비전의 첫째 요소는 '의미있는 목적'이다. 즉, 우리가 왜 존재하는지 아는 것,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왜 하고 있는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무엇이 근본적으로 중요하고 올바른 것인지를 규정하는 지속적인 신념을 의미하는 '가치'이다. 가치는 우리의 선책과 행동에 지침이 된다. 목적이 '왜'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면, 가치는 '어떻게'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가치는 '목적을 수행해 나가는 하루하루를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되어준다. 우리는 비전을 갖고 행동하되 가치 내에서 성과를 올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즉, 비전은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이 그 여정을 인도할지를 아는 것이다.

 명확한 비전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그리고 발전적인 미래를 위해 가장 좋은 추진력은 사람을 편견 없이 대하는 것이다. 그 중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다. 비전이 명확해질수록 우리는 자신의 현실을 바라보고 현재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자신에게도 솔직해져야 한다. 비전에 초점을 맞추고 동시에 현재 상황에도 솔직해지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켜 전력을 다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가 비전을 향해 전력을 다해 나아갈수록 비전은 더욱 확장된다. 개개인의 비전은 성공의 단계를 넘어 의미 있는 것을 향해 이동해야 하며, 비전을 창조한 개인의 일생을 뛰어넘어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개인이 속한 사회를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때문에 우리는 모두 공동체의 일부분이며, 우리 모두가 공동체를 위한 비전을 창조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진정한 비전은 세상을 일깨운다. 열정이 없으면 변화도 없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