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혈세 들여 건립 지원한 꼴"
영동군 "관련법에 따라 입주 승인"

[영동=충청일보 김국기기자] 충북 영동군이 조성한 황간물류단지에 무인텔이 버젓이 입주해 구설에 오르고 있다.

17일 영동군에 따르면 황간면 마산리 경부고속도로 황간IC 인근 황간물류단지에 최근 지상 3층짜리 무인텔 2채가 나란히 들어서 영업하고 있다.

이 물류단지는 영동군과 동원시스템즈㈜이 공동 설립한 황간물류단지㈜가 지난 2012년부터 3년간 214억원을 들여 개발했다. 26만3000㎡ 규모로 공공시설을 제외한 분양면적은 17만5000㎡다.

형식만 민·관 공공개발이지 미분양 용지의 80%를 영동군이 떠안아 결국 개발비 대부분을 혈세로 충당했다.

무인텔 업주는 지난 2014년 단지 내 1305㎡를 3.3㎡당 40만원에 분양받았다.

숙박시설을 지을만한 주변 땅값이 3.3㎡당 100만원을 웃도는 점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가격이다. 

'물류시설의 개발·운영에 관한 법'에는 물류단지 기능 증진을 위한 주택과 숙박·운동·위락·근린생활시설 입주를 허용하고 있다.

군은 이를 근거로 무인텔 입주를 승인했다. 군 관계자는 "숙박시설 부지는 물류시설(29만9280원)보다 높은 가격에 분양됐고 다른 지역에도 무인텔이 들어선 물류단지가 더러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혈세를 들여 무인텔 건립을 지원한 꼴이 됐다며 비난하고 있다. 주민 신모씨는 "공장이나 창고가 들어서야 할 물류단지에 낯 뜨거운 무인텔이 먼저 자리를 잡았다"며 "물류단지와 지역 이미지 훼손까지 우려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무인텔이 밤마다 네온사인을 밝히고 민망한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길거리에 내걸면서 지역사회와 갈등도 생기고 있다. 황간면사무소 직원은 "무인텔에서 내건 불법 현수막을 떼어달라는 민원이 자주 들어온다"며 "순박한 농촌이어서 무인텔을 바라보는 눈초리가 곱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군 관계자는 "미분양이 장기화되면서 당시는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니었고 용지분양 주체도 민간과 합작법인이었다"며 "주민들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법적 하자가 없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