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분쟁 해결 위해
지역 상생안 등 계획 제시
상인회와 입장차 여전
충북도 조정도 불발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충북 청주의 복합쇼핑몰 드림플러스 운영 정상화를 위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또다시 의견 충돌이 빚어지고 있어 정상화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이랜드리테일은 17일  "관리단, 상인회 간 관리권 관련한 불필요한 분쟁을 조기 해결하기 위해 투명한 관리비 부과와 운영만 보장된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정상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드림플러스 상가 1045곳 중 약 75%의 소유권을 공·경매로 인수한 이랜드리테일이 '운영 정상화 계획'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랜드리테일은 보도자료에서 "그동안 상인회가 청구한 관리비 12억6000만원에 대해 대다수 구분소유자의 요청을 반영해 관리비로 공공기관, 시설관리업체 등에 15억5000만원을 직접 납부했다"며 "이랜드리테일의 제안은 상인회가 대내외적으로 약속한 외부회계감사를 정기적으로 받는다면 관리비를 상인회에 직접 납부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드림플러스 정상화를 통한 지역과의 상생 방안으로는 △영업 중인 임차상인·직영상인 영업 기회 제공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장기간 방치된 점포 정상화 △지역인재 채용 및 대학 산학협력 제도 활용한 신규채용 확대 △지역 농·특산물 브랜드와 주변 재래시장 상생 및 청년 창업 지원, 취약계층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랜드리테일이 이 같은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그동안 대립을 이어왔던 상인회가 이를 수용할지도 관심이다.

하지만 현재 상인회와 엇박자가 계속되는 등 상황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상인회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으며 권리만을 구하는 이랜드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현재 드림플러스에는 이랜드가 고용한 것으로 보이는 용역 30여명이 약 1년 가까이 상주하고 있어 1인당 1일 용역비 10만원씩 1달이면 9000만원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이랜드리테일은 현재 드림플러스 연결된 메가폴리스 건물에 임대료, 관리비를 지불하면서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랜드가 드림플러스 상가 3분의 2를 소유하고 입점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많은 돈을 낭비하면서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은 이유를 상인회는 우리 영세 상인들을 길거리로 내몰아 헐값에 사들이려고 하는 부동산 투기꾼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처럼 드림플러스를 둘러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충북도도 사상 처음으로 '집합건물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정을 시도했지만 무위에 그쳤다.

충북도에 따르면 드림플러스 구분소유자들로 구성된 관리단에서 상가 관리권 등에 대한 분쟁 조정을 신청, 지난 10일 조정위원회가 열렸으나 끝내 결렬됐다.

이처럼 지자체의 분쟁 조정 시도마저 무산에 그치면서 드림플러스 정상화를 둘러싼 이랜드리테일과 상인회, 관리단의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다.

청주를 대표하던 복합쇼핑몰 드림플러스를 둘러싼 갈등이 타협점을 찾게 될지, 정상화는 언제쯤 이뤄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