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별로 국감 종합상황실 가동
與 "보수정권 적폐청산"
野 "문 정부 新적폐 저지"
전두환·조국·김관진 등
거물급 증인 채택 추진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여야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을 둘러싼 혈투 후 2라운드인 국정감사를 앞두고 준비 태세 시동을 걸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당별로 종합상황실을 꾸려 이후 치열하게 전개될 '국감전쟁'에 대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올해 국감(10월 12∼31일)이 추석 황금연휴(9월 30일∼10월 9일)가 끝나고 불과 사흘 뒤에 시작되기 때문에 의원과 보좌관들은 연휴도 일정 부분 반납한 채 국감 준비에 매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기준으로 '국정감사 쟁점대응 전담반'을 통해 예상 쟁점 분석과 대응논리 마련, 자료 작성 등의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은 다음 달 10일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번 주에 원내지도부와 각 상임위원장 및 간사 등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어 국감 대책을 논의하고, 국감 상황실도 가동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안보·경제·졸속·좌파·인사' 5대 사항을 '신 적폐'로 규정하고 역공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북핵 위협과 한반도 안보위기 상황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면서 안보 정책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국민의당은 '민생·안전·안보·혁신성장·지역균형 발전'을 이번 국감에서 집중할 의제로 설정하고, 문재인 정부의 '일방적 정책'을 철저히 견제하겠다고 벼르는 상태다.

국민의당은 이번 주에 의원실별로 국감 활동 방향에 맞는 쟁점들을 정리하는 작업에 더 집중해 내실 있는 국감을 준비하기로 했다.

바른정당 역시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겠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 분야에서 발생한 인사 및 엇박자 논란, 부동산 정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 등이 주요 공격 지점이다.

특히 이번 국감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리는 것이어서 증인채택 단계에서부터 여야 간에 한 치의 물러섬도 없는 대격돌이 예상된다.

운영위원회에서는 민주당이 이병기 전 비서실장을 비롯해 박근혜·이명박 청와대 시절의 주요 인사들을 증인으로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반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외교·안보라인, 또 여성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탁현민 행정관 등의 증인채택을 추진 중이다.

국방위에서는 민주당이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한국당은 정의용 실장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등을, 국민의당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직접 발포를 명령했는지 증언을 듣기 위해 전두환 전 대통령을 각각 증인으로 신청하거나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