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시론
인생은 길고 할 일은 많다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11  16:03:0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참으로 길다. 인생이 길고 짧은 것은 사람에 따라서 생각의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너무 오래 살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도 있다. 짧고 굵은 인생을 추구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병들고 나이 들면 건강하고 오래살기를 바라는 마음은 간절한 것이다.

지금은 나이가 50, 60이 되어도 한창 젊은 나이다. 그러기에 할 일이 많이 있다. 그 나이에 무엇을 시작해도 늦지 않다. 사람들은 모든 상황이나 여건이 안정적인 시기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안정적인 시기를 기다리다 시작도 못해보고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무슨 일이든 시작을 하여 진행을 해 본 사람과 시작도 해보지 못한 사람과의 차이는 실로 엄청난 것이다.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이 성공가능성이 높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시작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두려움이 앞서는 사람은 그 어느 것도 할 수가 없다. 생각만 하다 세월만 보내게 된다.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한창의 나이에 두려움이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인생에서 나중이란 의미가 약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이다. 지금 도전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이룰 수 없다. 지금의 도전이 훗날 성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생의 기나긴 여정을 바라보는 노후에 우리는 넉넉하고 풍요로운 삶을 보내야만 한다. 그러기에 한 살이라도 젊은 시절에 더 많은 도전과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일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일에도 자신과 시기가 맞아야 한다. 아무 때나 도전한다고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변 여건과 자신의 에너지가 맞아 떨어질 때 시너지 효과가 생기며 결국 원하는 바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고 트렌드가 변해도 변치 않는 것은 분명 있기 마련이다. 그런 아이디어를 찾는다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 우리는 아이디어를 중시 여기는 시대를 살고 있다. 19세기의 아이디어와 21세기의 아이디어는 분명 차이가 있다. 앞서거나 너무 뒤쳐진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가 열리면 사람들은 그 시대에 맞는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 인기를 얻으려면 유행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다양한 변화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참으로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생각도 많이 하게 된다. 어떤 경우는 단순한 것이 최고라는 말도 있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한 생각이 일을 성공으로 만들어가기도 한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한다면 쉬운 길도 어렵게 갈 수 있다. 때로는 하늘을 바라보는 여유를 갖고 편안한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 바쁜 가운데에서도 그런 여유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그 풍요는 노후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건강과 함께 행복을 만들어준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