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의견수렴 본격 착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간 연대·통합 논의로 내년 지방선거 전에 정계개편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내달 초 의원총회를 열어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논의에 대해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기로 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동철 원내대표가 전날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만나 얘기가 잘 끝났다고 설명했다"며 "11월 초 의원총회를 열고 바른정당과 통합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주말 바른정당 주호영 권한대행을 만났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양측의 만남 소식을 전하면서 "두 분이 통합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얘기를 나눈 것으로 보면 된다"며 "큰 틀과 방향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오늘 최고위원회에 공식보고하고 (국민의당의) 좀 더 구체적인 제안 여부에 따라 의원과 당원의 의사를 확인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안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서는 "양당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백가쟁명식으로 분출되고 있다.

통합론을 안철수계가 주도한다면 호남 중진과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박지원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바른정당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의 언론인터뷰를 거론하면서 "국민의당이 햇볕정책을 포기하고 호남 위주로 하는 것을 버려야 한다고 유 의원이 말했는데 이는 도저히 우리가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라면서 "정당이라는 게 가장 중요한 게 정체성"이라면서 통합논의에 반대했다.

이들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에 더 큰 관심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민주당은 이런 '중도정당 통합론' 논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소야대 지형 속에 국민의당과의 협력에 공을 들인 민주당으로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통합이 실제로 이뤄질 경우 그 파장이 만만찮은 만큼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연대·협치의 대상인 국민의당을 끝까지 설득해 개혁입법연대를 출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의지도 확인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내지 부분통합을 기정사실화했던 자유한국당은 '허'를 찔린 듯 즉각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근본적으로 다른 정당"이라고 견제구를 날리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화학적 결합을 할 수 있겠나"라며 "국민의당은 민주당에서 파생된 정당이고, 바른정당은 새누리당에서 나온 정당으로 두 당의 정체성은 다른 베이스에서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