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번째 권익옹호기관 개관
접수·현장조사까지 원스톱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내 장애인들의 인권 및 복지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애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학대 등의 피해를 본 장애인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22일 청주에서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충북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이날 오후 청주시 서원구 분평동 라데팡스빌딩 3층에서 개관식을 개최했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됨에 따라 학대받은 장애인을 신속하게 발견, 보호·치료하기 위해 각 시·도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충북은 전국적으로 6번째 개관이다.

이 기관은 사단법인 충북장애인부모연대가 위탁을 받아 3년간 운영한다. 

상담실, 교육실, 대기실 등을 갖춘 시설에 4명의 전담직원이 근무하며 장애인 학대 사례를 접수, 현장조사에서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운영하는 등 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친다.

또 장애인 학대사례판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아동·여성·노인보호전문기관, 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찰, 법률구조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충북 도내에는 9만4688명의 장애인이 등록돼 있다.

이는 충북도내 인구 159만1625명의 5.9%에 해당된다.

지체장애가 4만7307명으로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며 청각 1만818명, 지적 9653명 등이다.

이영숙 관장은 "장애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평등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며 "혹시 장애인 학대가 의심되면 장애인 학대 신고 전용 전화인 '1644-8295(빨리구해주오)'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