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겪은 이들의 절망·상처 등 담아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소설가 김정애씨(54)가 두 번째 단편집 '손에 관한 기억'(고두미)을 최근 출간했다.

수록 작품들은 표제작 '손에 관한 기억'을 비롯해 '개털', '당신은 아직 오로빌에 있나요', '문상객', '소도로 간 사람들', ''소설 홍명희' 습작기', '파파라치의 가족' 등이다.

작품들은 사회 변혁이 진행된 세기말에서 21세기를 거쳐오는 동안 중심 층인 청·장년들이 자신들이 겪은 절망과 상처, 폭력을 견디는 과정에서 삶을 성찰하고 모색해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개인이 겪은 소소한 상처에서부터 우리 사회가 만들어 놓은 뿌리 깊은 상처에 이르기까지 등장인물들이 감당해야 했던 상처가 작품 곳곳에서 송곳처럼 읽는 이의 마음을 찌른다.

이 중 '문상객', '소도로 간 사람들', '파파라치의 가족'은 1997년 IMF(국제통화기금) 위기로 인한 개인의 파산과 가족의 해체 및 그로 인한 사회적 갈등의 문제를 짚었다.

김씨는 당시 사회 현상에 대해 "IMF를 겪은 우리 사회는 그 후 여러 가치기준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온정(溫情)이 사라지며 자본우월주의가 세상을 지배하고 많은 사람들의 삶이 곤궁해졌다"며 "그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고민스러웠다. 소설을 통해 표피적으로나마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게 됐다"고 말했다.

작가는 단편소설 '개미 죽이기'로 허난설헌 문학상을 받으며 활동을 시작한 이래 첫 작품집 '생리통을 앓고 있는 여자'를 출간한바 있다.

청주대학교 국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지역 일간지 문화부 기자를 거쳐 현재 충청매일에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